바로가기


남양주시의회 namyangju city council

제300회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2024.01.30 화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남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30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자치행정위원회회의록
제4호

남양주시 의회사무국


일 시 : 2024년 1월 30일(화)

장 소 :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실


의사일정

1.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


심사된 안건

1.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남양주시장 제출)


(09시 59분 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300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하여 드린 유인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계속)(남양주시장 제출)

○위원장 김지훈(국)

의사일정 제1항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계속 상정합니다.

오늘은 읍면동, 남양주도시공사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 회의 진행 방법에 대하여 말씀드리면 시정업무계획 보고에 대한 총괄 설명을 읍면동장님, 도시공사 사장으로부터 보고받은 후 직제순에 따라 소관 과장에게 질의를 하도록 할 예정이므로 소관 과장께서는 부서 호명에 따라 신속히 집행기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원활한 회의 운영을 위하여 먼저 와부, 진접읍, 화도, 진건읍부터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은 후 호평동, 다산1동, 별내동, 금곡동의 보고를 받고 그 후 일반 읍면동의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러면 와부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와부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와부읍장 김길원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장 김길원입니다. 보고에 앞서 시민의 대변자로서 지역 발전을 위하여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의 노고에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 와부·조안행정복지센터 소관 사항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주요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212쪽 생활자치과 소관 주민만족 행복마을관리소․주민자치센터 운영입니다. 행복마을관리소의 운영은 지역 주체 중심의 운영위원회 구성으로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과 더불어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정책 및 1인가구 지원 등 특색사업을 발굴·추진함으로써 운영의 내실화를 도모하겠으며, 주민자치센터 운영은 주민 욕구를 반영한 주민자치센터 시설 및 프로그램 운영으로 주민 복리를 증진하고 지역공동체 형성을 촉진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214쪽 복지지원과 소관 복지기상청 희망예보 365일 맑음입니다. 복지서비스 신규 신청 및 관리 가구 중 법정 기준 초과로 서비스 제외·중지된 가구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민·관의 다양한 맞춤복지 서비스를 연계하여 정서적 안정과 경제적 자립을 도와 복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215쪽 늘 곁에 있는 든든한 이웃 와부 복지공동체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등 민관 협력을 통한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소외계층 및 위기가구를 조기에 발견하고 연말 나눔트리 운영과 상시 후원·나눔 활동 홍보로 복지 자원을 발굴하고 나눔 문화를 활성화하여 소외계층 돌봄과 맞춤형 서비스 제공으로 와부 복지공동체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218쪽 도시건축과 소관 재난예방 강화 민관협력 안전네트워크 구축입니다. 매년 발생하는 산불, 수해, 설해에 대비 주민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안전 예찰 활동을 강화하고 재난 취약지 발굴 및 민관 집중관리자의 선정 등 민관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재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어서 219쪽 와부 환경사랑 나눔바자회입니다. 물의 날, 환경의 날 등 환경 보전 기념일에 주민참여 나눔바자회를 연 4회 실시하여 환경보전과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고 나눔문화 확산과 주민 화합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220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은 지역 생활민원 처리 및 도로 배수로 준설사업 등 5건에 대하여는 신속한 대응으로 주민의 불편을 해소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와부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와부읍장님과 생활자치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생활자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안녕하세요, 원주영 위원입니다. 복지지원과에 질의할 건 아니고요. 좀 말씀을 드리고자 하는 바를 지금 처음이니까 말씀 좀 드려볼게요.

주요 일반 현황이라고 이제 센터에서 이렇게 다 자료를 제출을 하셨어요. 그런데 이렇게 뭐 서식에 맞춰서 잘 해주셨는데 좀 부탁드리고 싶은 바는 뭐냐면 화도 같은 경우에 굉장히 디테일하게 잘 정보를 제공을 해 주셨어요. 그런데 다른 센터 같은 경우에 그런 게 조금 덜하다 그런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그래서 앞으로 이런 보고하실 때 가능하면 우리 의원들이 그 지역의 정보를 잘 알 수 있게 디테일하게 정보를 여기다 담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읍장님 그렇게 좀….

○와부읍장 김길원

네, 상세하게.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복지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훈 위원님

김지훈(민) 위원

김지훈 위원입니다. 도시과장님 말고 우리 센터장님께 당부의 말씀 좀 드리려고 하는데 우리 덕소 7구역 같은 경우에 이제 입주했잖아요. 하면서 우리은행 사거리 도로 개설하는 게 7구역 거기에 이제 시설 기반으로 해서 개통이 돼야 되는데 지연되고 있는 부분 그것 좀 신경 써서 안전에 주의 당부의 말씀드리고 도곡1구역도 지금 개발하고 있잖아요. 거기 도로 선형 자체가 좀 많이 안 좋아요. 그래서 시민들이 민원 사항들이 많이 들어와서 저도 현장 나가서 보기는 봤는데 그래도 우리 읍에서 좀 신경 써서 거기 관련된 사항 좀 잘 체크해서 안전 관리에 좀 유의 당부의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저도 센터장님께 좀 말씀드릴게요. 우리 와부 행정복지센터가 직제순으로 맨 앞이다 보니까 우리 16개 읍면동 다 해당될 것 같은데요.

홈페이지 관리하시잖아요. 주요 업무 계획에 보니까 다 2023년도 게 그대로 올라와 있고 변동이 없더라고요. 보면 직원 업무 안내는 다 새롭게 바뀌었는데 주요 업무 계획 같은 거는 지금 아직도 작년 게 그대로 지금 올라와 있는데 이 부분 신속하게. 한 달 지금 다 돼 가잖아요. 이 부분도 신경을 써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본 위원장이 질의할게요.

219페이지에 보면 환경사랑 나눔바자회를 하죠. 전에 우리가 아이스팩을 중점적으로 우리가 남양주시에서 시책으로 추진했는데 지금은 어떤 식으로 운영하고 있나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저희가 지금은 투명 페트병이나 의류, 폐건전지, 우유팩 이런 종류를 가지고 종량제 봉투랑 교환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시민들이 반응은 어떻습니까?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여전히 이용 많이 하시고요. 하시던 거니까 계속 많이 참여를 해 주시고 있고요. 저희 와부읍 같은 경우는 27톤 정도 저희가 수거를 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먼저 아이스팩 같은 경우는 어떻게 하셨어요?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아이스팩은 지금 사업이 중단돼서 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건 교환되지 않죠?

○와부읍 도시건축과장 박경분

네. 그건 하고 있지 않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래도 요새는 좀 이렇게 친환경으로 순수한 물로 하다 보니까 이렇게 분리하기가 좋은데. 하여튼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와부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와부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진접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진접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안녕하십니까,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장 윤경배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가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25쪽 주요 일반현황입니다. 진접읍은 3개과 12개팀으로 정원은 84명이며 현원은 83명으로 총 예산은 36억 2500만 원입니다. 인구는 약 9만 6000명이며 8개 법정리에 79개 행정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진접읍 주요 추진과제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28쪽 마을미디어 스튜디오 큰樂소리 마을방송국 운영입니다. 2023년 경기도 생활미디어스튜디오 조성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주민 공모를 통해 이름 지어진 큰樂소리 마을방송국은 지역주민 스스로 지역의 현안을 공유하며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콘텐츠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올해 개국을 위한 TF팀 구성 및 시범운영을 거쳐 마을방송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229쪽 진접역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사업입니다. 주민자치회, 진접역 상인회, 진접읍, 경복대 등 민·관·학이 상생 협력하여 진접역 버스킹, 가을축제 등 지역 특성을 살린 문화행사 개최와 일방통행로 조성 및 주차공간 확보 등 환경개선을 바탕으로 지역상권을 활성화시키고 진접읍의 명소로 만들고자 합니다.

다음은 232쪽 주민의 위기를 기회로 바꿔드리는 위기가정 구출 대작전 진접 복지안전망 구축사업입니다. 공적 지원을 받지 못하는 복지사각지대 위기 발생 가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신속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주는 민관 협력 진접 복지안전망을 구축하여 소외되는 주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34쪽 진접읍 지역사회 안전네트워크 확대 운영입니다. 자연재난 및 사회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주민자치회 등 13개 민‧관 단체가 협력하여 작년 6월 출범한 진접읍 지역사회 안전네트워크는 수해‧설해 대비 재해약자 지원, 안전캠페인 등 주민‧현장 중심의 다양한 안전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는 참여단체 및 인원을 확충하고 도로명주소 표지판을 활용한 새로운 안전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업그레이드 된 운영으로 주민참여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235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2024년도 주민숙원사업은 총 7건으로 차질없이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진접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진접․오남 행정복지센터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진접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진접읍장님과 생활자치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진접역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 관련해서 질의드릴게요.

작년부터 추진해 왔던 사업이잖아요. 근데 일방통행은 대학로 앞쪽을 진행을 하는 건가요? 어디 특별히 일방통행로를 할 만한 공간이 있는 건가요? 여기가 주로 기업들도 많이 있고 막 그런 지역인데 공간이 있어서 이렇게 나오는 건가요? 아니면 검토를 해보려고 하시는 건가요?

○진접읍장 윤경배

과장님께서 지금 1월에 진접 오셔 가지고요. 내용을 제가 잘 아니까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진접역 주변에 상가주택들이 150가구 정도 있습니다. 그런데 거기에 지금 요즘 상가주택들이 주변에 굉장히 주차로 인해서 이렇게 교행이 안 되고 또 상가를 들어가기 위한 어떤 손님들이 굉장히 환경적으로….

박은경 위원

역 인근에 도로를 말씀하시는 거죠?

○진접읍장 윤경배

네. 그래서 거기를 대학하고 협력을 해서 같이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사업을 작년부터 지금 추진을 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지금 경복대 라인의 쭉 대로변을 말씀하시는 게 아니라 진접역 내부 쪽의 상가 인근을 말씀하시는 거고.

○진접읍장 윤경배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하시고 이러시면 특히나 먹거리가 중요한 건데 여기서는 기존 상권 살리기를 같이 하시는 거잖아요. 사실 진접 경복대가 일반 상권하고 이렇게 바로 근접하게 붙어 있다고 보여지지 않는데 먹거리하고 지금 말씀하신 조성하는 사업하고 대학하고는 얼마나 떨어져 있는 쪽인가요?

○진접읍장 윤경배

한 1.5㎞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학생들이 이제 거기서 많이 이용하니까 거기를 하시려는 거죠?

○진접읍장 윤경배

네. 대체적으로 거기서 지금 학생들이 숙식을 하고 있거든요.

박은경 위원

학생들이 주거하는 공간 쪽으로 해서?

○진접읍장 윤경배

네.

박은경 위원

그러니까 푸드트럭이나 이런 거를 도입하거나 이럴 생각은 아니시고 기존 있는 상권 살리기 하시는 거죠?

○진접읍장 윤경배

맞습니다.

박은경 위원

조금 대학과 상권이 인접해 있나 확인하고 싶어서 말씀을 드렸고요.

우리가 사실 대학로 이렇게 살리면 푸드트럭이나 대학생분들이 만든 소모품 같은 거 소규모 이렇게 소품들 파는 거 이런 것도 할 수 있고 한데 지금 그런 문화는 아닌 거죠, 여기는?

○진접읍장 윤경배

네. 그런 차원은 아니고요. 상권 활성화 차원에서 우리가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근데 우리가 기본 세팅은 조금 만들어주고 학생들이 이용해 가면서 그 문화를 만들어가는 거라서요.

○진접읍장 윤경배

네. 학생들도 참여하고 버스킹에도 다 참여하고 같이 대학하고 협력을 해서 같이 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학생들의 문화를 잘 중심에 두고 진행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과장님 작년에 ‘토끼야 만나서 반가워’라는 그런 프로그램이 있었어요, 진접에서.

○진접읍장 윤경배

네.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센터장님이 대답하셔도 좋은데 참 참신한 아이디어였다 이제 생각이 되는데 실적이 어떻게 되나요? 반응이 괜찮았어요?

○진접읍장 윤경배

굉장히 반응이 좋았습니다. 처음 아기들 이렇게 방문할 때 출생신고 해서 방문할 때 저희들이 스티커를 문 앞에 붙여서 초인종을 누르는 것보다는 전화로 해서 이렇게 애들이 놀라지 않게 그렇게 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런데 올해 사업 보니까 또 마을방송국 운영이라고 되어 있는데 약간 좀 생소하기는 해요. 어떻게 운영하실 건지, 어떤 건지 좀 설명을 한번 부탁드릴게요.

○진접읍장 윤경배

마을방송국 운영은 작년도에 저희들이 경기도 생활미디어스튜디오 조성 공모사업에 저희들이 선정이 돼서요. 남양주에서는 우리 진접이 선정이 됐습니다. 그래서 1억 원의 예산을 확보를 해서요. 작년에 마을방송국 시설 설치를 다 했습니다. 우리 주민자치센터 내에 설치를 해서 마을방송국 운영하는 그런 인력 교육을 작년에 우리 주민자치회에서 우리 분과위원들이 다 교육을 받고 어느 정도 방송국 운영하는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래서 올해 시범사업을 해서요. 시범으로 지금 TF 구성을 해서 교육도 받고 해서 올 상반기에 시범운영을 해서 본격적으로 지금 마을방송국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퇴계원에도 지금 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런가요? 그럼 이게 송출은 어떻게 되는 거예요? 유튜브로 이렇게 나오는 거예요?

○진접읍장 윤경배

네. 유튜브 식으로 해서 이렇게 우리 핸드폰에서 유튜브 볼 수 있도록 그렇게 지금.

한근수 위원

1억 예산이라고 이렇게 말씀하셨어요. 진접 거 보니까 잘 돼 있는데 소요 예산이 다 과마다 이렇게 좀 써 있지 않아서 표기가 안 돼 있어서 그것도 궁금했는데. 보시면 그거에 좀 표기가 안 돼 있습니다. 다른 과들도 그렇고.

○진접읍장 윤경배

이것은 작년 예산이었기 때문에 표기를 안 했고요. 작년에 이미 다 끝났습니다.

한근수 위원

다른 과도? 다 마찬가지로?

그것 좀 세심하게 해 주시고요. 이거 마을방송국 그거 좀 잘 하셔서 다른 읍면동에서도 이렇게 확대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토해서 잘 확산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진접읍장 윤경배

열심히 해서 다른 지역으로 전파할 수 있도록 그렇게 노력하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으시면 본 위원장이.

우리 대학로 문화거리 조성 보면 용역을 지금 일방통행도로 9월에 준공이 돼요?

○진접읍장 윤경배

아니. 철도교통과에서….

○위원장 김지훈(국)

계획에 보면. 제가 질의를 할게요. 3월에 용역 착수를 해서 9월에 준공이라고 계획이 돼 있고. 환경 개선 보면. 그리고 주차관리과에서 우리 동네 주차장 조성 계획이 또 있어요. 어디를 하고 있는지 혹시 얘기 들은 데가 있으신가요?

○진접읍장 윤경배

주차장 조성사업은 저희들이 위치를 지금 택지개발의 빈 터를 우리가 한 20개를 선정을 해서요. 우리 주차관리….

○위원장 김지훈(국)

대학로 우리가 역 주변에?

○진접읍장 윤경배

역 주변에요.

○위원장 김지훈(국)

환승주차장 말고?

○진접읍장 윤경배

네. 현재 주차장 말고요. 지금 건축 안 하는 그 부지들이 풀이 많이 나 갖고 쓰레기만 무성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을 환경 정비 차원에서 다시 우리 동네 주차장 조성 사업으로 해서 주차난도 해결하고 또 환경도….

○위원장 김지훈(국)

주민들하고 협의해서?

○진접읍장 윤경배

맞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우리가 어떤 용도나 주차 땅을 매수해서 하는 게 아니고 협의해서 하는 거죠?

○진접읍장 윤경배

네. 소유자한테 동의를 받아서.

○위원장 김지훈(국)

맞아요. 본 위원장이 행감 때도 이런 방법을 갖다가 좀 제시를 했던 기억이 납니다.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복지지원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진접읍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본 위원장이 질의 좀 하나 할게요.

과장님 이번에 우리 조직개편으로 많은 직원들의 이동이 있었죠?

○진접읍 도시건축과장 이정주

네. 좀 이동이 있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업무 보는 데 큰 어려움이 좀 있죠?

○진접읍 도시건축과장 이정주

초기 단계라서 저희도 자체 모니터링을 하고 있고요. 또 시에서도 이제 우리 행복센터만 하는 게 아니라 다른 데도 이렇게 모니터링을 하고 있으니까 저희도 이제 일단은 시작하자마자 평가하기는 좀 그렇고 인원이 부족한 건 사실인데 하여튼 더 좀 진행 상황을 지켜봐야 될 것 같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우리가 사실 공무원이 편하자고 행정을 보는 게 아니잖아요. 시민들에 우리가 편익을 드리기 위해서 행정하는데 그래서 보다 전문적인 또 과에 특성돼 있는 직원들이 또 행정 업무를 봤을 때 더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는 부분이 있거든요. 하여튼 그런 부분에 대해서 분명한 뜻을 전달해 주시기 바랍니다.

○진접읍 도시건축과장 이정주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더 이상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시므로 진접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진접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화도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화도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화도읍장 박재영

화도·수동 행정복지센터장 박재영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업무보고를 드리겠습니다.

주요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고, 먼저 생활자치과 소관 사항입니다.

248쪽 감동플러스 목요 야간민원실 운영입니다. 학업, 직장, 생계 등의 이유로 평일 근무시간 내 행정복지센터 방문이 어려운 주민들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매주 1회 야간 연장 운영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30여 종의 민원서류 신고 및 발급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추진 실적은 이용인원 123명, 제증명 발급 205건입니다. 앞으로도 주민들의 다양한 생활패턴을 반영한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정만족도를 제고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49쪽 화도읍 동부권역 문화·복지 인프라 개선입니다. 화도읍 동부권역의 유일한 문화복지시설인 화도복지회관의 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으로 5층 강당 노후시설 개보수를 포함한 전기온수기 및 화장실 난방기 교체, 장애인 편의시설 개선 등의 시설 개선공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보다 편리하고 안전한 문화·복지 혜택을 제공하여 주민 이용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항입니다.

252쪽 함께 만들어가는 온마을 복지 인프라 구축입니다. 복지 사각지대 및 사회적 취약계층 발굴 강화를 위해 생활밀착시설과의 협력을 통한 인적안전망 구축과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의 민관 협력을 통해 이웃사랑 나눔냉장고 등 특화사업과 돌봄서비스를 확대하고 기부문화 활성화를 통한 복지자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경로당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순회 키오스크 교육을 추진하여 정보화 시대의 사회적 고립해소 및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항입니다.

254쪽 민·관·경 합동 안심골목길 조성사업입니다. 지난해 3월부터 민·관·경 합동골목 안전점검단을 구성하여 안전에 취약한 마을안길을 선제적으로 찾아가는 적극행정으로 지난해 총 86건의 안전 취약점을 발굴 개선하였으며 어두운 골목길을 밝히는 태양광 시설물을 설치하여 주민의 높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체계적으로 구성 운영하여 안전한 화도읍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255쪽 깨끗하고 살기좋은 우리동네 만들기 추진현황입니다. 올바른 분리배출 정착을 통해 자원의 재사용을 활성화하고 환경개선 의식을 강화를 위한 시민참여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고 환경감시 CCTV를 상시 모니터링하여 무단투기 단속을 강화하겠습니다.

256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은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화도·수동행정복지센터 시정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화도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화도읍장님과 생활자치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과장님 248페이지요. 목요 야간민원실 운영.

이게 몇 년도부터 한 거죠?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이진춘

작년부터 실시해서 올해도 이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럼 홍보는 어떻게 해요? 목요일 우리가 이제 야간에도 민원서류를 떼 준다?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이진춘

이장회의 할 때 홍보를 드리고요. 청사 내에 홍보 안내문을 부착해서 홍보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추진 계획에 보면 미비 사항 개선이라고 되어 있는데 어떤 미비 사항이 있었어요?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이진춘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파악을 해서….

한근수 위원

그리고 지금 ‘23년도에 123명 방문이거든요. 그러면 한 달에 10명 정도. 그럼 목요일이 한 달에 4번이니까 목요일마다 하면 한 2명에서 3명 이 정도 방문해 주신 것 같은데 그거에 비해서 우리 집행부 인력이 두 분이나 여기 투입이 되는데 홍보를 좀 더 해서 시민들에게 좀 더 알려서 이용을 많이 했으면 좋겠어요. 저희가 인력 투입이 이렇게 두 분이나 되고 있는데 실적은 조금 미비한 것 같아서 좋은 아이디어는 분명한데 몰라서 이용 못 하시는 분들도 분명히 있거든요. 지역의 커뮤니티를 보면 그런 분들이 가끔 질문을 해요. 그런 거 보면 몰라서 아직 홍보가 조금 미흡하다 이렇게 생각이 되는데 이 홍보 잘 하셔서 한번 올해는 이 사업 잘 이끌어 주세요.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이진춘

알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이수련 위원님.

○부위원장 이수련

존경하는 한근수 위원님 추가질의 드리겠습니다.

가정의 날이라고 해서 수요일에 좀 일찍 끝나는데 혹시 수요일로 변경할 수는 없을까요? 목요일에 많은 분들이 올 수 있을까 의문이 들어서 그렇습니다. 직장 내에서 정시 퇴근하는 수요일이 있는데 왜 목요일로 이렇게 하셨을까요?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이진춘

그 사항에 대해서는 계획 당시에 어떤 부분으로 계획이 됐는지 파악을 해보고 수요일 진행하는 부분에 대해서 다시 한번 검토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네. 요즘에 이제 수요일이 주 5일제로 인해서 가장 시간이 좀 여유롭지 않나 싶습니다. 목요일은 회식이 옮겨지는 그런 일정들이 많아지기 때문에 목요일보다는 수요일이 좀 더 적합하지 않을까 하는데 한번 검토 부탁드리겠습니다.

○화도읍 생활자치과장 이진춘

네.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복지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화도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화도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진건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진건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진건읍장 문흥기

안녕하십니까,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장 문흥기입니다. 보고에 앞서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갑진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24년도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 소관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61쪽 주요 일반 현황입니다. 진건읍은 3개과 10개팀으로 정원 51명에 현원은 50명이며 총 예산은 21억 5000만 원입니다.

다음은 262쪽 기타 현황입니다. 진건읍은 경춘선 국도47호선이 연결되어 있고 천마산, 왕숙천 등의 자연환경과 사릉, 광해군묘 등 중요 문화유적지가 소재한 지역으로서 앞으로 제3기 신도시와 GTX-B 노선 등 광역교통개선대책이 확정되어 경제 및 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날 예정입니다. 현재 인구는 2만 1000여 명이며 37개리 260개반으로 구성되어 있고 382개의 기업체가 소재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264쪽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탐방 알고싶다 진건 히스토리입니다. 진건읍의 문화유적지 사릉, 광해군묘 등을 활용하여 남양주시민에게 역사문화재 탐방 기회를 제공하고 해설을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탐방 프로그램을 통하여 주민의 애향심과 자긍심을 향상시키고 진건읍 관광 활성화에 기여토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265쪽 찾아가는 문화누리카드 서비스 누리세요입니다. 노약자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하거나 지역 내 가맹점 부족으로 문화누리카드를 사용하지 못하는 주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문화누리카드 서비스누리세요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겠습니다.

다음은 268쪽 1인가구 당신곁에 이웃애(愛)돌봄 추진입니다. 다인가구에 비해 사회경제적인 측면과 정서적·육체적 건강 측면에서 현저히 취약한 1인 가구의 증가로 대두되고 있는 각종 사회문제에 대한 대응방안을 마련하여 함께 사는 마을공동체 조성 및 고독사 예방을 위한 맞춤형 돌봄서비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진건읍사무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행복마을관리소, 서부희망케어센터가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민·관 협력 차원의 1인가구 당신곁에 이웃애돌봄단을 구성하였습니다. 1인가구 당신곁에 이웃애돌봄단을 통해 일상·주거, 영양·식사, 문화·일자리, 건강·안전 분야별 서비스 지원으로 저소득 노인 및 중장년 1인 가구의 삶의 질 향상과 고독사 예방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다음은 270쪽 스스로 만드는 안전한 우리동네입니다. 주민숙원사업으로 용정3리 마을안길 정비공사 등 3건을 시행하여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며 재해관련 민·관 네트워크 강화, 안전점검의 날 실시, 지역 안전 유공자 발굴 등 지역공동체와 함께 안전한 진건을 만들겠습니다.

다음은 271쪽 골목 안 구석구석 깨끗한 우리 마을 만들기입니다. 진건읍 관내 폐기물 무단투기 방지를 위해 CCTV를 활용한 실시간 감시와 폐기물의 파봉 단속을 실시하고 주민생활 공간에 혼재되어 있는 폐기물을 집중적으로 수거하여 쾌적한 진건을 만들겠습니다.

끝으로 272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진건읍 2024년도 주민숙원사업은 총 4건으로 현재 비법정도로 유지·관리 단가계약 공사를 진행 중이며 3건은 모두 차질 없이 설계 추진 중에 있습니다. 향후 신속하고 견실한 사업을 추진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진건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진건․퇴계원행정복지센터 소관 시정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진건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생활자치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진건읍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수련 위원님.

○부위원장 이수련

264페이지 주민과 함께하는 문화 탐방 알고 싶다 진건 히스토리 질문드리겠습니다.

지역의 역사를 알리는 것은 애향심이 고착되고 되게 중요하고 좋은 사업인데 혹시 탐방 코스에서… 짜져 있어요. 시대적 배경이라든가 연결되는 이런 게 다 구상을 해서 짠 건가요? 아니면 단순한 동선을 비교해서 짜신 건가요?

○진건읍장 문흥기

시간도 안배돼 있고요. 역사적인 그런 여건도 고려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광해군과 사릉과 견성암이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를 본 위원은 지역구가 아니다 보니까 지금은 숙지하고 있지 못하는데 이런 역사 탐방하실 때는 스토리텔링이 되게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런 거 탄탄하게 구상하셔야지. 연관 없는데 ‘이런 유적이 있습니다’라고 도는 단순한 체험이 아니라 좀 이어지고 그리고 또 이 지역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를 하셔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진건읍장 문흥기

네. 제가 챙겨보지는 못했는데요. 위원님 말씀대로 가서 한번 다시 챙겨서 스토리텔링이 될 수 있는 그런 코스로 만들도록 하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네. 서로 간에 연결점을 찾았으면 하고요. 준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진건읍장 문흥기

알겠습니다.

○부위원장 이수련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복지지원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진건읍장님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1인가구 당신 곁에 이웃애돌봄 추진 관련해서 그 지원 내용에 보면 관내 40세 이상 저소득 노인, 중장년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합니다. 우리 진건에는 이 대상이 되는 가구가 몇 가구가 돼요?

○진건읍장 문흥기

저희 진건에는 한 540여 가구가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조금 특이한 점이 40세 이상 저소득, 그러니까 연령이 조금 우리가 생각했던 것보다는 좀 낮은 데서 시작을 하고 있단 말이에요. 작년에도 이 사업하셨지요?

○진건읍장 문흥기

네. 했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면 40대로 그 기준을 정한 이유가 있을 건데 그 이유하고 또 사업을 해보시니까 어떤 효과가 좀 있었습니까?

○진건읍장 문흥기

작년에는 40세 이상인데 그 대상은 안 하고 노인 가구만 했습니다.

원주영 위원

올해 이제 40세로 그 기준을 낮춘 이유는 뭐예요?

○진건읍장 문흥기

40세 미만도 되게 취약계층이 많거든요. 그래서 그걸 좀 확대를 해서 좀 더 많은 분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그렇게 하려고 하고. 올해 처음 또 늘려나간 게 ‘똑똑똑 아침 한 컵’이라고 이제 야쿠르트 아줌마들하고 같이 업무협약을 해서 월 2회 정도 그분들 50분을 선정을 해서요. 그분들한테 월 2회 정도는 그렇게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그런 기회를 하려고 그럽니다.

원주영 위원

좋습니다. 구분을 해놓으셨어요. 어떻게 어떻게 하겠다. 일상·주거 혹은 영양·식사 혹은 문화·일자리 또 건강·안전. 그런데 본 위원이 드리고 싶은 말씀은 물론 그런 부분에 있어서 계획을 잘 세우셨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마는 우리가 40세 이상으로 낮췄을 때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지금 말씀하신 대로 그 계층에도 우리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부분이 있다라는 그 취지를 공감을 합니다. 다만 이분들의 특성이 있어요. 지금 40대 정도면 신체적으로는 굉장히 활동성에 있어서는 그 이상의 노인분들보다는 원활하게 본인이 하고자 하는 일을 하실 수 있어요. 그러면 그런 부분에 있어서 우리가 도움을 그 특성을 이해하고 도움을 줘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겁니다.

○진건읍장 문흥기

맞습니다. 동의합니다.

원주영 위원

그렇게 계획이 돼 있습니까? 잘 모르세요, 혹시?

○진건읍장 문흥기

그건 아직 제가 파악을 못 했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거 같은 경우에 과장님 오시면 좀 상의 잘 하셔 가지고 이게 실효성 있는 사업이 좀 돼야 되겠다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진건읍장 문흥기

네. 실효성 있는 사업으로 추진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진건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진건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자리 정돈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4분 회의중지)

(10시 56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호평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호평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호평동장 김유중

호평․평내행정복지센터장 김유중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시민의 대변자다운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호평·평내행정복지센터 2024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주요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280쪽 생활자치과 건강한 반려동물 문화 정착을 위한 함께할개입니다. 반려인 및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펫티켓 교육 및 산책길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하여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행정복지센터에 반려동물을 맡길 수 있는 안심펫존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편안하게 업무를 처리를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하겠습니다.

다음은 281쪽 체지방 줄이고 근육 올리고 약대울 건강체크존 조성사업입니다. 약대울 체육시설 내 체성분 분석기를 설치·운영하여 공공체육시설 이용자 및 인근 시민들이 스스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변화하는 모습을 편하게 측정하여 체계적인 건강관리를 도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다음 284쪽 복지지원과 신(新) 복지사각지대 없는 건강한 복지공동체 만들기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 등과의 민관 협력을 통해 돌봄 공백 사회적 고립 위기가구를 선제적 발굴 및 지원함으로써 복지사각지대 해소는 물론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자 합니다. 또한 다양한 복지 자원을 발굴하여 지역사회가 주민을 돕는 나눔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생애주기별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제공하여 취약계층에 대한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286쪽 도시건축과 민관 합동 풍수해 대비 노후․무연고 간판 정비입니다. 풍수해 대비 민관 합동 점검단 편성 및 건물 관리 주체와의 긴밀한 협조를 통해 노후․무연고 간판을 정비함으로써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287쪽 주민숙원사업 추진입니다. 평내동 250-24번지 일원 도로개선공사 등 2건에 대하여 조속히 공사를 완료하여 주민들의 불편 최소화 및 아름다운 거리 조성에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호평․평내행정복지센터 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호평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호평동장님과 생활자치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반려동물 문화 정착 함께할개 하시는 사업 있잖아요. 우리 1층 로비 공간이라고 하시는데 여기다 하시면 사람도 좀 있어야 되잖아요, 담당하시는 분이.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일단 케이지로 막고 반려동물을 넣고요. 거기 보조 선생님이나 저희 여유로운 직원들이 가서 잠깐 반려동물을 케어하려고 합니다.

박은경 위원

지금 예산 330 잡으신 거는 그러면 설치하시는 그 케이지 말씀하시는 건가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박은경 위원

의류 했었던 그 공간에다가 하시겠다는 건가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입구에요.

박은경 위원

그동안에 있어 보면 반려동물 데리고 많이들 방문하시나요? 행정 업무 하러?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바깥에 손잡이나 이런 데다 묶어놓고 오시는데 강아지가 분리불안 이래서 막 짖고 그러니까 민원인들도 불안해하시면서 계속 빨리 해달라고 하시니까 조금 안정된 분위기에서 업무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박은경 위원

근데 이 공간에 만약에 이제 한 분 왔다 가고 다른 분이 오고 또 이러면 모르는데 2명, 3명이 강아지 뭐 이렇게 애완견 데리고 오면 한 공간에 같이 또 이렇게 강아지들이 있어 가지고 일 나거나….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케이지가 고정형이 아니라서 분리할 수 있게끔. 벽체로 돼 있는 거라서요. 그런 식으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박은경 위원

서비스 정신은 참 좋은 것 같은데요. 조금 우려스러운 부분도 있는 것 같아요. 진행해 보시고. 우리 공무원분들도 피해가 없어야 되잖아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박은경 위원

그리고 바로 옆에 약대울 건강체크존은 어느 공간에다 진행하실 예정이신 건지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약대울의 주차장 맞은편에 테니스장 들어가는 데 저희 관리사무실이 있거든요, 컨테이너. 그 안에다가 설치할 예정입니다.

박은경 위원

컨테이너 안에다가 설치하면 시민들이 누구나가 산책하다가 알고 들어와야 되는 건데.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그래서 저희가 홍보에 좀 신경을 많이 쓰고 곳곳에 이런 시설이 있다는 것을 저희가 홍보를 해서 이용률을 높이려고 합니다.

박은경 위원

체지방 분석이랑 이런 거 쭉 다 하는 고가의 기계 아닌가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이게 이제 렌탈이어서요. 한 달에 11만 원 정도 해서 기기를 렌탈해서 설치해 보고 저희가 운영하면서 문제점이 있으면 보완하고 그래서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고가 비용인 거죠, 이거?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한 달에 11만 원 정도니까.

박은경 위원

기계 자체가?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그렇죠.

박은경 위원

이렇게 렌탈도 해 주시는구나.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박은경 위원

근데 공간은 아직 이제 계획이니까 준비하실 때 사실은 약대울 체육시설 인근이 괜찮은 건지. 산책하시다 그 안에까지 잘 안 들어오잖아요. 사실 거기는 이제 축구하시는 분들이나 테니스 하시는 운동인들만 있는 공간이어서. 평내호평역 교각 하부 공간에 보면 여러 운동시설이 있고 또 어르신들 식사도 하시고 하는 공간이 있잖아요. 그 공간도 검토를 좀 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화장실 있는 공간.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좀 세부적인 건 저희가 이제 계획 단계에서 면밀히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다수가 활용할 수 있어야 되고 또 시설이 고가인 건데. 약간 실내형으로 되어야 되잖아요.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실외에는 놓을 수가 없어 가지고요.

박은경 위원

네. 그런 부분들 고민해서 진행하시면 좋겠습니다.

○호평동 생활자치과장 박은경

네.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님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생활자치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복지지원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과장님 우리가 무연고 간판이 호평동에 많이 있나요?

○호평동 도시건축과장 김병혁

대형 상가에 많이 좀 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관리하지 않는?

○호평동 도시건축과장 김병혁

관리가 좀 안 되고 있습니다. 소유자가 바뀐 간판들.

○위원장 김지훈(국)

그러면 새로운 소유자가 오면 또 자기가 새로운 간판을 하기 위해서 이렇게 바꾸지 않나요?

○호평동 도시건축과장 김병혁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냥 계속 방치해 놓고 있는 게 있어서 지난해에도 한 열 몇 개소를 철거를 하고 조치를 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호평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호평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다산1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산1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산1동장 이형숙

안녕하십니까, 다산행정복지센터장 이형숙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도 다산행정복지센터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93쪽 주요 일반현황으로 직원은 총 67명이고 예산액은 21억 385만 원이며 2023년 12월 말 기준 인구수는 10만 1791명입니다.

다음은 주요 추진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96쪽 지역공동체와 함께 만드는 우리들의 축제입니다. 올해 계획되어 있는 읍면동 체육대회를 추진함에 있어 체육회와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원도심과 신도심이 하나의 공동체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10월 3일부터 6일까지 개최되는 경기정원박람회 사전 홍보의 장으로써의 역할도 할 수 있도록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298쪽 다산1동 복지플랫폼 구축입니다. 민·관이 유기적으로 협력하는 복지 플랫폼을 구축하여 관내 국민영구 임대아파트 3개소 주민을 대상으로 복지 연계 기관별 역할과 사업 내용 등을 사전 설명하고 고독사 등 고위험 위기가구와 복지 사각지대를 선제적으로 발굴·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00쪽 안전하고 아름다운 왕숙천 장미산책길 조성 2차입니다. 2023년도 장미꽃 식재와 펜스, 경관조명 설치 등 1차로 조성된 장미산책길에 올해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3억 5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 좀 더 안전하고 아름다운 장미 산책길을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01쪽 주민숙원사업 추진입니다. 비법정도로 정비 및 재해 예방 등을 통해 주민 불편 사항을 신속하게 해소하여 생활 편익을 증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다산행정복지센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다산1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다산1동장님과 생활자치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한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정원박람회 관련해서 준비하시는 우리들의 축제 질의드릴게요.

경기정원박람회가 10월 3일부터 6일까지 다산동에서 진행되는 거 맞나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맞습니다.

박은경 위원

그러면 그게 선형공원 일원에서만 해요, 아니면 중앙공원이랑 전체 일대에서 해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세부적인 사항은 공원관리과에서 하는 업무인데요. 저희가 그쪽하고 협의를 해보면 메인 무대는 중앙공원으로 알고 있고요. 그리고 중앙공원과 선형공원, 수변공원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다 활용하는 거죠?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그렇죠.

박은경 위원

그러면 그거에 앞서서 이제 이 사업 잘하기 위해서 체육회하고 체육대회를 하신다는 말씀이신 건가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지금 구체적인 일정에 대한 부분은 협의를 해야 될 부분들이 있는데요. 얼마 전부터 그쪽 공원관리과하고 사전에 어떤 게 더 홍보 효과라든지 그런 측면에서 효과적일지를 그쪽이랑 협의를 공원관리과랑 긴밀한 협의를 통해서 정확한 일정은 잡기로 얘기를 했습니다.

박은경 위원

공원관리과가 어떤 사업을 어떻게 진행하는지 가보면 이제 다양한 정원의 형태들, 모형들도 만들어 놓으시고 산책할 수도 있기도 하고 캠핑도 하고 야간 영화도 상영하고 이런 걸 하는데 지금 이제 동에서 도움이 되고자 해서 사업하시는 건데 이게 체육하고의 연계가 좀 부족한 것 같아요. 공원하고 체육하고 사업이.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그렇죠. 공간 부분에서 좀 공간 활용… 그래서 저희가 생각하는 건 체육 쪽하고는 조금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저희가 이번에 콘셉트는 체육뿐 아니라 체육도 운동장에서 들고 뛰는 것보다는 가족 단위 어떤 소규모 릴레이 같은 것도 해주고 쉽게 첫 번째 콘셉트를 저희가 생각해 봤던 부분은 가족 단위 저희가 젊은 부부들이 많습니다. 지역이 이렇다 보니까. 가족 단위로 어떤 미션을 주고 오면 도장을 준다거나 이런 식으로 해서 하다못해 오재미 던지기를 한다거나. 체육과 문화가 함께 얽혀져 있는 그런 것을 저희가 구상을 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공원팀하고 잘 협의하셔야겠지만 기본적으로 이 공간 다 활용해서 거기서는 사업을 하실 거고 그 이후에 이것들을 잘 다시 홍보할 수 있게끔 하는 게 중요한 거거든요. 사전에 여기서 뭔 사업을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네. 저희도 그래서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문화 쪽으로 많이 좀 검토하시면 좋겠습니다.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전혜연 위원님.

전혜연 위원

진혜연 위원입니다. 존경하는 박은경 위원님 질의에 추가질의 좀 드릴게요.

지금 이거 올해 일회성으로 하시는 축제인가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그렇지는 않고요. 저희가 읍면동 체육대회는 작년 같은 경우에는 시민의 날 기념해서 전체 16개 읍면동 모여서 체육대회를 하잖아요. 올해 같은 경우에는 격년제로 읍면동에서 별도로 예산을 투입해서 읍면동별로 체육대회를 추진합니다. 시민의 날에는 기념식만 하고요. 그래서 이제 격년제로. 일회성은 아니고요. 기존에 하던 체육대회를 이것과 연계하겠다는 말씀입니다.

전혜연 위원

지금 말씀하신 추진 계획 같은 게 부서에서 협의한 사항 체육회나 주민 의견 벌써 수렴받으신 건가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아닙니다.

전혜연 위원

5월에 하실 계획이죠?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5월은 아니고 9월 정도에.

전혜연 위원

아니. 주민 의견 수렴이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네. 향후에 계속 지속적으로 주민 의견 수렴도 하고요. 체육회와 협의도 하고 과와 협의도 하고.

전혜연 위원

지역구 의원님들이 두 분이나 계시잖아요. 같이 논의하셔서 진행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 최인영

네, 알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복지지원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다산1동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현미 위원님.

정현미 위원

정현미 위원입니다. 고독사에 대해서 좀 이렇게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이렇게 마이크를 켰는데요. 센터장님이 바뀌셔 가지고. 작년에도 고독사 예방을 위해서 각고의 노력을 해달라는 당부 말씀을 드렸었는데 또 이번에 센터장님이 바뀌셔서 한 번 더 당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다산신도시가 조성이 되면서 영구 임대 아파트들이 대거 들어서고 거기에 입주하신 분들이 고령층 노인분들이 많으세요. 그리고 또 1인 노인 가구 그리고 세대와 단절된 노인, 무연고 노인들 그런 분들이 많이 살고 계신데 고독사 위험이 높으신 그런 가능성이 높으신 분들의 어떤 파악들이 짧은 시간 내 다 이루어지지 않았겠지만 많이 신경 쓰고 계신가요?

○다산1동장 이형숙

일단 말씀하신 영구나 국민임대 아파트가 저희가 지금 3개소가 있는데 거기에 가구 수가 한 4260세대가 되는데 단독 가구가 한 65% 비율을 가지고 있더라고요. 그리고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노령층만 있을 것 같은데 그렇지 않고 40대나 50대, 60대 단독 가구들도 많고. 또 이제 얼마 전에 있었던 고독사 같은 경우도 50대 남성분이 사망을 하셔서 그거에 대한 처리를 관계기관과 해서 이제 처리가 되었는데요. 이런 부분들을 볼 때 저희가 그 타깃층도 올해는 좀 더 노인뿐만 아니라 50대 남성들 이런 부분들로도 좀 해서 하고 그 아파트 관리사무소에서 일단 수도계량기나 이런 부분에 사용 안 되는 부분으로 해서 빨리 발견을 하는 것을 좀 우선으로 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그런 연락 체계를 구축을 하는 게 최우선의 과제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을 하고 지금 담당 과랑도 이야기를 하고 있고요. 또 야쿠르트 사업이나 이런 부분에서도 이제 그런 부분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정현미 위원

네. 제가 경로당을 방문하거나 노인분들 민원들을 경청하다 보면 고독사 얘기를 많이들 하시더라고요. 그래서 얼마 전에도 말씀을 전해주셨는데 고독사가 또 최근에도 한 번 있었다고 그러면서 이제 냄새 때문에 주민들이 어쩔 수 없이 시간이 지나서 발견되는 사례가 종종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안타까운 마음이 들면서 물론 관리소에서 이렇게 체계적으로 점검하면서 체크하면서 관리하는 것도 중요하긴 하지만 제가 광주시 사례를 보니까 엔딩 서포트라고 해서 최근에 제가 뉴스에서 봤습니다. 그래서 마을에서 같이 주민들이 몇 명 이상이 서포트가 되어서 체계적으로 방문도 하고 주기적으로 방문도 하고 그리고 고독사가 높으신 분들, 위험성이 높으신 분들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그런 마을 돌봄 체계 이런 것들을 이제 하는 걸 보고서 공공의 영역에서는 분명히 사각지대가 있을 것이고 또 다 이걸 100% 온전하게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면서 조금 주민들하고 같이 더 노력해서 함께 고독사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조금 더 강구해 주시고 신경 많이 써주시기 바랍니다.

○다산1동장 이형숙

알겠습니다. 지역사회와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정현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장미산책길 1차로 조성이 돼 있죠? 그 구간은 어느 정도 길이가 돼요?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740m입니다.

원주영 위원

지금 1차로 해놓은 상황에서 지금 2차로 하는 이유가 뭐가 있습니까?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좌측편에는 경관하고 펜스가 돼 있는데 우측편 하천변에는 펜스가 없어서 안전상 문제가 또 많이 발생이 되고요. 두 번째는 거기에 지리적 특성이 있습니다. 제방이라는 시설의 한계, 주변에 또 빙그레라든지 농경지라든지 또 경관의 미비, 또 신도시와 대비해서 열악한 환경이 있어서 금번에 예산을 투입해서 좌측편은 안전펜스 쪽으로 가고 무엇보다 공공디자인이 충족이 돼야 할 것 같습니다. 예산이 일반적으로 들어가면 이게 명소가 되기는 어려운 여건 때문에 공공디자인하고 같이 해서 터널 중심, 여기에 보다 보면 지역분들이 가장 많이 말씀하시는 부분이 터널이 너무 혐오스럽다라는 부분을 말씀하십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어떠한 공공디자인을 터널도 같이 가면서 진행하려고 합니다.

원주영 위원

좋습니다. 1차 공사를 하고 나서 좀 보완 사항이 있어서 2차 공사를 한다라고 생각을 하면 되는 거죠?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맞습니다.

원주영 위원

지금 경관조명 설치가 많이 돼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좋게 평가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다소 불만을 가지신 분들도 계세요.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맞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 점 좀 유념하시고 2차 공사에는 모두가 잘했다라는 환영을 받는 그런 공사가 되기를 바래요.

지금 이 사업명이 장미 산책길인데 장미는 언제 우리가 볼 수 있는 거예요?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작년에 식재를 했고요. 장미 같은 경우는 보통 2년에서 3년 정도, 그러니까 내년 정도나 돼서야 장미가 좀 필 것 같습니다.

원주영 위원

올해는 장미를 못 보는 겁니까, 그러면?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조그맣게. 성장하는 과정이라.

원주영 위원

관리를 잘해 주셔야 돼요. 이게 장미도 잘 심어놓으셨겠지만 관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뀔 수 있습니다.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지금 심어놓은 지 얼마 안 돼서 우리가 기대했던 그런 모습이 아닐 수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리를 잘 해 나가야지 우리가 원하는 모습이 될 거라고 생각을 해요.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렇게 꼭 노력을 좀 해 주십시오.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 양기영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산1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산1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별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별내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별내동장 유회근

별내행정복지센터장 유회근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립니다.

2024년 별내행정복지센터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307쪽부터 308쪽까지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주요 추진과제를 보고드리겠습니다.

310쪽 생활자치과 소관 맨발로 힐링걷기 코스 조성입니다. 최근 많은 호응을 받고 있는 맨발걷기 열풍에 발맞춰 별내동 맨발걷기 코스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해당 코스는 별내중앙공원 내에 위치하여 불암산 등과 주변 산책로와 접근성이 좋으며 숲길 걷기 및 산책코스로써 최적의 환경을 갖추고 있습니다. 별내동에서는 코스 내에 각종 편의시설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환경 정비를 통해 주민들이 도심 속에서 마음껏 힐링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으로 312쪽 우리동네 서로돌봄 보다 더 촘촘한 사각지대 지킴이입니다. 임대아파트가 많은 지역 특성을 고려해 별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북부희망케어센터, 명예 사회복지 공무원 등 관계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 지원 체계를 강화하겠습니다. 복지대상자는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맞춤형 사례 관리와 통합돌봄 지원을 바탕으로 후원 연계, 취약계층 모니터링 등 보다 촘촘한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으로 314쪽 불법광고물 없는 별내 아름다운 거리 만들기입니다. 도시 미관을 해치는 불법 광고물은 일제정비 하여 안전한 보행환경을 조성하고 올바른 광고 문화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15쪽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클린한 별내입니다.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환경정비 활동과 무단투기 취약지역 집중관리, 올바른 재활용품 분리배출 홍보를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별내행정복지센터 소관 2024년 시정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별내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별내동장님과 생활자치과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생활자치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과장님 310페이지입니다. 맨발 힐링 걷기 코스 조성인데요. 여기 접근성이 괜찮아요?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네. 별내중앙공원 내 산책로인데 도심에서 접근성이 좋아서 평소에도 많은 시민들이 찾아드는 곳입니다.

한근수 위원

조성을 하려면 황토 흙으로다가 이렇게 깔아야 되나?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황토 흙을 깔지는 않고요. 이미 저희가 이 사업을 예정하기 전부터 시민들이 한 분, 두 분 맨발로 걷기 시작하시면서 시민들 스스로가 빗자루질을 해가면서 돌멩이도 치우시고 쓰레기도 치우고 이정표도 붙여놓고 그렇게 하셨던 거거든요. 그래서 저희가 작년에는 공원관리과의 협조를 받아서 코스 상당 구간에 마사토로 복토를 했습니다. 그래서 지금 맨발로 걷는 데는 아무 문제가 없는 구간입니다.

한근수 위원

그러면 여기 보면 지금 흙먼지 털이기하고 뭐 설치 협의를 한다 이렇게 공원관리과하고 이렇게 돼 있는데 흙먼지 털이기보다 세족장이 좀 있어야 되지 않나 생각되는데 세족장이 있나요?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세족장은 현재 없습니다.

한근수 위원

세족장이 있어야 될 것 같은데.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그거는 그럼 저희가 추후 시민들의 의견을 한번 받아서 건의를 받아보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한번 그거 주민들이 이용을 할 거잖아요. 이용하면서 아마 그 불편 사항이 접수가 될 거예요. 그런데 걷기 코스에는 항상 세족장이 같이 있어야 주민 불편이 좀 감소되는데 이 부분을 한번 체크를 잘 해보세요.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네. 이제 공원부지라서 물을 어디서 끌어온다든가 이런 어려움은 있겠지만 한번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없으면 본 위원장이 질의하겠습니다.

이게 지금 2㎞인가요?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왕복 2㎞ 정도 됩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럼 편도로 1㎞씩. 아까 마사토를 깔았다 그랬나요?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네. 전 구간을 다 깔은 건 아니고요. 한 300m 정도는 복토를 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러면 여기가 반려견들도 같이 이렇게 산책을 하나요?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네. 반려견들과 같이 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혹시 반려견들의 어떤 배변으로 인해서 좀 그런 부분은 어떻게.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저희가 가끔 현장을 나가보기는 하는데요. 눈에 띄게 오염물이 많다거나 그런 건 아직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런 부분에 대한 계도도 필요할 것 같은데.

○별내동 생활자치과장 고경희

네. 알겠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생활자치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복지지원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복지지원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별내동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복지지원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도시건축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별내동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별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별내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금곡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금곡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금곡동장 조성연

안녕하십니까, 금곡·양정 행정복지센터장 조성연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항상 애쓰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면서 금곡·양정 행정복지센터 소관 2024년 시정업무를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다음으로 324쪽 금곡동 작은 영화관 운영으로 주민 문화생활 확대입니다. 금곡동 청사 공연장을 활용하여 지역 내 문화시설 부족 등으로 여가 향유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위한 작은 영화관을 운영함으로써 문화 수요 충족을 돕고자 하는 사업입니다. 전년에는 행정복지센터에서 추진하였으나 올해부터는 주민자치센터 협력사업으로 전환하여 주민들의 참석률을 높이고 더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325쪽 금곡동 중장년 THE 행복해지는 1사업입니다. 중장년 1인 가구 중 남양주시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만성 알콜의존증, 우울증으로 사회적 고립 위험이 높은 대상자를 추천받아 금곡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매칭 월 1회 이상 정기적인 가정방문을 통해 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대상자의 사회적·정서적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강화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328쪽 시민이 공감하는 현장 중심 안전 금곡·양정 조성입니다. 현장 중심 재난 안전 마을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주민숙원사업과 더불어 지역 생활민원 처리를 상시 추진하여 기상이변에 대비한 구거, 도로 및 시설물 안전을 사전에 점검하고 위해요소를 신속히 조치하겠으며 더불어 시기별 취약분야 점검활동으로 봄에는 해빙기 취약시설에 대한 점검 및 보수·보강을, 여름에는 집중호우 대비 우·배수로 정비, 폭염 대비를 위한 그늘막 및 무더위 쉼터 운영, 가을에는 태풍 대비 강풍 취약시설 점검 정비, 겨울에는 설해 대비 모래주머니 비치 및 취약지역에 대한 사전점검 등 시의적절한 재난 예방 활동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329쪽 환경정비사업을 통해 가꾸는 금곡동 거리입니다. 봄, 가을철 꽃묘 식재를 통하여 금곡동의 아름다운 거리를 연출하는 한편 도로변 제초사업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금곡동 도시미관을 조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 330쪽 시민과 함께 조성하는 GREEN 금곡동입니다. 민·관 협동을 통하여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고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의 확산을 도모하는 사업으로 지역사회단체와 협업하여 환경 정화 활동을 진행하는 쓰담데이 행사를 분기별로 추진하는 한편 금곡동 관내 사회단체별로 정화 활동 구간을 정해 월 2회 이상 하천과 무단투기지역 집중 관리 및 CCTV 관제시스템을 통한 무단투기 감시·단속 활동, 재활용 분리배출 취약지역에 환경관리관 운영 등 다양한 환경개선 활동을 통해 공동체 활성화는 물론 깨끗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331쪽 2024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이상 금곡·양정 행정복지센터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금곡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금곡동 행정복지과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에 앞서 행정복지과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금곡동장께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행정복지과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음은 도시건축과 소관 사무에 대하여 질의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지훈 위원님.

김지훈(민) 위원

김지훈 위원입니다.

우리 금곡동 같은 경우에 도시재생 사업 완료됐나요?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이웅렬

아직 좀 진행이 되고 있는 부분이 상당 부분이 있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도로 정비만 일부 좀 되고 그랬죠? 언제 마무리될 예정.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이웅렬

지금 도시재생과 확인한 바로는 올해까지 최대한 다 마무리를 한다고 지금 얘기는 들은 적 있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우리 금곡동 주민들이 재생사업 하면서 굉장히 반발도 많이 했고 도로 일방통행 하는 부분에 대해서 굉장히 불만이 많았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좀 파악해 보신 부분이 있나요? 지금 일방통행화 돼 있잖아요. 예를 들어서 버스 타는 정류장이 멀어졌다라든지 이런 부분들. 민원 들어온 부분들.

○금곡동장 조성연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좀 답변을 드릴까요?

김지훈(민) 위원

네.

○금곡동장 조성연

위원님들도 다 아시다시피 도시재생 사업이 금년 연말이면 마감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일방통행로 같은 경우 작년에 일방통행로를 개설했었는데 다소 처음에는 그동안에 대중교통이라든가 버스가 일방통행로로 했었는데 외곽 사이드로 뺐었다가 그것이 다시 안으로 들어옴으로 인해서 지금은 과거에 조금 불만이 있었던 부분들이 해소된 바 있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그리고 일방통행화 되면서 차선은 1차선이지만 인도 폭을 저희가 확보하자는 좀 좋은 취지가 있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 폭이 넓어지면서 이제 점심 시간대나 일부 시간대에 인도에다가 차를 대는 경우가 굉장히 많이 늘어서 오히려 인도 보행하는 데 불편함이 많다라는 민원도 제기되는 부분이 있거든요.

○금곡동장 조성연

그 부분이 연말에 지금 위원님 말씀대로 다소 주차와 관련된 부분이 협소하다 보니까 그런 일이 자주 발생이 됐었는데 또 반대 측에서 상가 입장에서는 때로는 상가를 방문하는 사람들한테 뭔가를 제공을 하고 싶은데 그런 주차 문제 이런 부분에 있어서 아마 지금 주차 관련된 거는 반반씩에 대한 민원이 사실은 있는 실정입니다. 그래도 더 중요한 것은 차량 소통에 문제가 더 크니까 저희가 이제 주차관리과 그쪽 파트하고 협의해서….

김지훈(민) 위원

주차관리과하고도 협의를 잘 해야 하고 그다음에 인도를 이용하시는 시민들의 안전에 대한 부분도 신경을 써주셔야 하는 부분에 우리 금곡동에서도 좀 신경을 많이 써주셔야 합니다. 안전에 대한 부분.

○금곡동장 조성연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서 안전사고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김지훈(민)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329페이지에 꽃묘 식재 계획이 있어요, 올해. 금곡동에 꽃박스가 굉장히 많습니다. 잘 관리하고 계세요?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이웅렬

1년에 두 번 정도씩 꽃을 다시 새로 심기도 하고 계속 관리를 하고 있는데 지금 제가 온 지 한 달 정도 됐는데 겨울이나 늦가을에 더 신경을 써야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좋습니다. 이게 금곡동 꽃박스가 위치를 좀 보면 도로변에 많이 있어요. 그리고 쓰레기를 버리는 곳을 이렇게 좀 시선을 차단하기 위해서, 그러니까 쓰레기가 막 놓여 있는 것을 좀 꽃박스로 이렇게 막아놓은 부분도 있고 그런 곳이 있는데 오히려 이제 관리가 안 될 때는 꽃박스도 하나의 쓰레기처럼 보여요. 그래서 혹시 우리가 이렇게 4월에 혹은 9월에 식재를 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시지만 관리는 좀 미리미리 신경을 써줘야 된다라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이웅렬

저희가 시민 불편사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지금 1년에 8500만 원 예산을 가지고 단가사업처럼 실시를 하고 있거든요. 만약에 그런 부분이 발생한다면 그 사업을 이용해서라도 환경정비에 애를 쓰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그냥 이게 뭐 수시로 관리해 줄 필요는 없어요. 그런데 우리가 신경을 쓰느냐 안 쓰냐 그 문제라고 저는 봅니다.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이웅렬

최대한 신경을 쓰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여태까지 보면 그냥 적당한 시기에 꽃 심고 또 적당한 시기에 이렇게 제초하고 이런 정도의 관심밖에 없었다라고 저는 보여져요. 도로변에 있는 건 특히 조금 더 관심을 가져주십사 하는 당부를 드립니다.

○금곡동 도시건축과장 이웅렬

생활폐기물 관련해서 저희들이 공공근로도 세 분 정도 더 추가로 모집을 하고 그러거든요. 그래서 그분들을 이용해서라도 잦은 순찰을 해서 혹시 지저분하거나 이런 부분은 저희들이 빨리 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금곡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금곡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행정복지센터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계 공무원 여러분 모두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자리 정돈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1시 38분 회의중지)

(11시 42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일반 읍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오남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오남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남읍장 이석찬

안녕하십니까, 오남읍장 이석찬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드리며 오남읍 소관 2024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고 주요 추진과제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40쪽 함께하는 든든한 돌봄입니다. 관내 기부자 및 민간 자원을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아동, 청소년을 다각적으로 후원하여 생활만족도 향상 및 자립심 고취에 힘쓰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의료봉사팀 협약 등 재능기부를 통해 의료 접근성이 낮은 건강 취약계층의 건강 증진 및 심리적 위로가 되도록 노력할 예정이며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오남의 돌봄문화 조성 및 나눔문화를 확산시키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음은 341쪽 더 다가가는 시민 우선행정 실현입니다. 읍사무소 방문이 어려운 고령 운전자들에게 유선 상담 후 찾아가는 운전면허 반납을 추진하여 지역 시민의 교통안전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또한 가족관계등록신고를 한 민원인에게 신고처리 진행 사항을 문자로 제공하여 처리 결과를 빠르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민원인의 편의 증진과 행정 업무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다음은 342쪽 오남읍 외부청사 리모델링입니다. 노후화된 외부청사 건물 리모델링을 통해 범죄예방 및 선도에 관한 활동을 하고 있는 자원봉사단체에 휴게공간을 제공하여 민간방범 활동을 지원하고 범죄 없는 편안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또한 사용허가 종료 후에는 오남읍 현장회의실로 활용하여 청사 공간 및 행정의 효율성을 제고하고자 합니다.

끝으로 343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오남읍의 2024년도 주민숙원사업은 총 2건으로 차질 없는 사업 추진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지역사회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오남읍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오남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남읍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342페이지에 오남읍 외부 청사 리모델링 사업인데 방범 활동을 위한 자원봉사단체는 지금 어디를 말씀하시는 거예요?

○오남읍장 이석찬

자율방범대하고 오남 해병전우회를.

원주영 위원

거기서 쓰기로 한 거예요?

○오남읍장 이석찬

네. 1년간만 쓰기로 한 겁니다.

원주영 위원

그 이후에는?

○오남읍장 이석찬

저희 읍에 민원인들을 위한 휴게 공간이나 회의실 같은 걸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원주영 위원

1년 동안 쓰는 이유는 뭐예요?

○오남읍장 이석찬

규정에 1년 이상은 못 주게끔 돼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다른 단체에서 쓰겠다라고 하면 다른 단체는 또 1년간 거기를 휴게 공간으로 쓸 수 있는 거예요?

○오남읍장 이석찬

그거는 추후에 별도로 다시 논의가 돼야 될 것 같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면 리모델링은 휴게 공간으로써의 목적을 가지고 하는 겁니까?

○오남읍장 이석찬

아닙니다. 회의실.

원주영 위원

잘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추가질의 좀 할게요.

여기가 원래 보건진료소 자리죠?

○오남읍장 이석찬

네. 보건진료소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원래 방범대들이 기존에 있는 부분이 어떤 불법적인 부분이 있어서 지금 오시게 된 거죠?

○오남읍장 이석찬

네. 지금 방범대하고 해병대가 도로에 컨테이너 갖다 놓고 지금 있는 실정이기 때문에. 적발도 많이 됐고 이행강제금도 지금 부과가 된 상태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그러면 1년간 사용하고 나면 그다음에는 어떤.

○오남읍장 이석찬

지금 제가 알기로는 국회에서 지금 안건이 상정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1년 이상 관련 규정을 명문화하기 때문에 그게 통과되면 1년 이상도 이렇게 줄 수 있는데 현재로서는 지금 1년밖에는 없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알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오남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오남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퇴계원읍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퇴계원읍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퇴계원읍장 김학철

퇴계원읍장 김학철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어 가고자 진력하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2024년 퇴계원읍 주요업무 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49쪽과 350쪽 주요 일반 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51쪽~353쪽 주요 업무 추진계획입니다.

먼저 351쪽 주민자치회 출범과 주민참여를 통한 지역사회 활성화 추진계획입니다. 금년부터 주민자치위원회에서 주민자치회로 출범에 따라서 주민총회를 통해 마을에 필요한 의제를 발굴하고 마을사업으로 선정하여 추진할 것입니다. 또한 지역 특성에 맞는 행사와 주민과 함께하는 봉사활동 등 다양한 자치사업을 추진하여 지역사회의 활성화와 발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52쪽 복지사각지대 제로를 위한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 계획입니다.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운영을 활성화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사회단체 등을 통한 민간부문 지원을 강화하여 민관 협력을 통한 사회안전망 구축으로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353쪽 함께하는 깨끗하고 아름다운 퇴계원 만들기 추진 계획입니다. 주민과 함께하는 환경 정화활동을 실시하고 깨끗한 퇴계원을 만들기 위한 홍보 활동을 전개할 것입니다. 또한 주요 도로 및 하천변에 꽃길을 조성하는 등 아름다운 퇴계원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다음은 354쪽 2024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계획입니다. 공원 등에 노후되어 위험하고 도시 미관을 해치는 벤치와, 퍼걸러 등 주민편의시설을 보수하고 또한 도로, 배수로, 도로시설물 등을 유지보수 하여 쾌적한 환경 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퇴계원읍 시정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퇴계원읍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퇴계원읍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퇴계원읍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퇴계원읍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별내면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별내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별내면장 김현태

별내면장 김현태입니다. 시민과 함께 의회다운 의회로 만들어가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리며 지금부터 2024년도 시정업무 보고에 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주요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361쪽 사람과 사람을 잇는 끈끈한 별내면 조성입니다. 주민 의견을 수렴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민·관·군·경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주민 간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시민시장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주기적으로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열린 행정을 추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민·관·군·경의 유기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수락산 산신제, 손편지·그림 그리기 대회 등 주민 모두가 하나 될 수 있는 다양한 문화 행사를 개최하여 소통과 화합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362쪽 상상 더 이상 안전한 삶의 터 구축 사업입니다. 계절별 상황에 맞는 재난예방대책을 수립 및 시행함으써 재난안전 대응체계를 구축하고 민·관·군·경 시민통합 재난안전 대민지원 협력을 강화하여 신속한 상황파악 및 조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또한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사전 점검 후 조치함으로써 주민 생활환경 개선 등 안전한 지역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363쪽 복지안전망을 통한 지역주민 통합돌봄 강화입니다. 지역사회보장협의체 등 민·관이 협력하여 지역사회 복지안전망을 구축하고 복지사각지대 위기가구를 발굴하여 지역 자원 및 공적급여를 연계하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364쪽 The 깨끗한 환경 Dream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입니다. 민·관·군·경이 함께 참여하는 지역 네트워크를 확립하고 깨끗하고 안전한 거리환경을 조성하고자 별내면 기관단체장협의회로 구성된 우리 동네 안전지킴이 활동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매주 1회 실시되는 환경 정화와 안전 예찰 활동으로 생활불편민원 요소를 발굴,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지역의 주민 만족도를 제고하고 더 살기 좋은 별내면 실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65쪽 2024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2024년 주민숙원사업은 지역 생활민원 등 3개 사업이며 총사업비는 1억 1800만 원입니다. 주민숙원사업을 조속히 추진하여 주민불편사항 해소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별내면 시정업무 보고에 대한 설명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별내면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별내면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별내면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별내면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수동면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수동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동면장 우해덕

수동면장 우해덕입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어가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2024년 수동면 소관 사무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일반 현황은 유인물로 갈음하겠습니다.

372페이지 변화하는 수동 문화의 중심을 물골안으로. 첫째, 보존과 창조의 결합으로 생동하는 물골안 조성입니다. 보다 적극적인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하여 주민자치회 전환을 완료하였으며 음악가, 시인 등 지역 내 전문 예술인들과 함께 재능기부 봉사 및 문화 행사 등을 확대하고자 합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으로 수동면 관광 지도를 제작하고 예술 문화거리 조성 사업을 추진할 것이며 지역 내 하천부지를 활용하여 주요 행사 및 플리마켓이나 리버마켓 등 지역 공동체를 위한 공간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둘째, 협력 체계 구축으로 쾌적한 수동 만들기입니다. 올해 주민숙원사업은 지역 생활민원 처리, 예술 문화거리 사업을 포함한 4개 사업에 총 1억 93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또한 사회단체들과 협력하여 깨끗한 물골안 정화 활동을 전개함으로써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농업인들의 폐비닐 수거를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셋째, 주민의 자율적 참여와 합리적인 배분을 통한 주민지원사업 내실화입니다. 수동면 주민지원사업은 마을공동물품 구입 등 총 17개의 사업으로 계획하였으며 총 사업비는 8억 3994만 원입니다. 다음은 373페이지 복지공동체 실현으로 행복 나눔의 가치 추구입니다. 지역 내 복지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여 주거·돌봄 취약 등 고위험 우려 가구 및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아동·청소년 및 노인·장애인별 맞춤형 지원사업을 추진하여 따뜻하고 행복한 수동면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74페이지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수동면 마을별 주민숙원사업은 외방1리 마을안길 재포장 공사 등 총 2개 사업이며 총사업비는 2800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수동면 시정업무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수동면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수동면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372페이지에 쾌적한 수동 만들기 사업 주민숙원사업 추진 1억 9300 잡으셨잖아요. 1억 9300에는 다양한 사업들, 이 밑에 사업들에 대한 부분도 있는 건가요?

○수동면장 우해덕

여기는 이제 지역생활민원 처리에서 8500만 원이 있고요. 수동예술문화거리 사업 8000만 원, 외방리 마을안길 재포장 2000만 원, 입석2리 우수관로 매설공사 800만 원 해서 1억 9300만 원입니다.

박은경 위원

저기 위에 있는 문화예술거리 사업이랑 이런 게 다 같이 포함돼 있다는 얘기시죠?

○수동면장 우해덕

네.

박은경 위원

거기 환경 보존을 위한 농촌 폐기물 수거 사업 어떻게 처리하시는 건지 얘기해 주세요. 폐비닐 수거 처리 사업.

○수동면장 우해덕

지금 폐비닐 수거지가 한 4개소 정도가 있는데요. 봄에 36톤 정도 했고 가을에 한 30톤 정도. 수동 같은 경우가 농업에 종사하시는 분들이 많다 보니까 의외로 비닐이 상당히 많이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연간 그 수거한 판매 금액이 구십 몇 만 원 정도 되는데 원래는 이제 지역 이장님들이나 이런 분들이 해서 수거를 하는데 그 나오는 비용을 가지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 기부를 해서 지역의 어르신들이나 어렵게 사시는 분들에게 어떤 물품을 사주든지 난방비를 제공하든지 그런 식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조금 이해가 안 되는 게 수거 단체가 4개가 아까 있다고 하셨어요?

○수동면장 우해덕

수거 단체가 아니고요. 집하 장소.

박은경 위원

폐비닐 이렇게 가져다 놓으면 그거를 우리 시가 처리해 주는 거잖아요. 수동면에서 자체 처리하시겠다고 하는 거잖아요.

○수동면장 우해덕

네.

박은경 위원

그런데 거기에서 어떤 예산이 나와요?

○수동면장 우해덕

농협하고 해서 이제 수거를 하게 되면 이제 비용이 나오잖아요.

박은경 위원

농협에서 회수해 가면서 돈을 줘요?

○수동면장 우해덕

네. 그 비용이 100만 원 정도 그렇게 됩니다.

박은경 위원

폐비닐을 모아다가 수거해서 갖다 주면 농협에서 돈을 준다는 얘기신 거죠?

○수동면장 우해덕

네.

박은경 위원

깨끗하게 회수하기 위해서?

○수동면장 우해덕

네.

박은경 위원

이거는 동 말고 시에서 전체적으로 폐비닐 수거하는 사업이 있잖아요. 별도의 사업이.

○수동면장 우해덕

네.

박은경 위원

그래서 그 업체가 다 이렇게 수거해 가는 걸로 아는데 농민들 거는. 그 사업하고 중복되지 않는지 한번 파악을 해 주시겠어요?

○수동면장 우해덕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작게 작게 농사짓는 분들에 대한 폐비닐도 다 만들어 놓으면 깨끗하게 정리해주는 사업인 건지. 아니면 사실은 이 사업이 예산이 다 책정이 돼 있어서 중앙에서 하는 사업이 있어요. 그거랑 중복되지 않게 사업 진행하시고 파악해 주세요.

○수동면장 우해덕

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474페이지에 외방1리 마을안길 재포장 공사 질의할게요.

여기는 비가 오면 좀 문제가 있습니까?

○수동면장 우해덕

여기가 지금 외방리 공장이나 민가로 들어가는 유일한 도로인데요. 지대가 얕아 가지고 비가 많이 온다든가 그러면 여기가 위험성도 있고 좀 지대가 낮다 보니까 아무래도 안전사고나 이런 문제가 있어서. 또 도로가 많이 낡고 좀 오래됐어요, 거기가. 그래서 이제 재포장하려고 하는 겁니다.

원주영 위원

사업 효과가 보면 우기 시 마을 진출입로 확보 이렇게 돼 있어요. 한 50전 높여서 포장한다는 뜻 같아요.

○수동면장 우해덕

네.

원주영 위원

그래서 제가 물어본 거예요. 그러니까 비가 왔을 때 문제가 있냐라고 물어본 겁니다.

○수동면장 우해덕

도로가 오래되고 하다 보니까요. 갈라지고 이런 부분이 많고 해서.

원주영 위원

3월부터 5월까지 사업 기간이라고 돼 있는데 이거는 금방 되는 사업입니까?

○수동면장 우해덕

바로 할 수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비 오기 전에 가능한 거예요, 3월부터 시작을 해도?

○수동면장 우해덕

네.

원주영 위원

잘 해 주세요.

○수동면장 우해덕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고맙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수동면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수동면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조안면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조안면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조안 부면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안부면장 홍정기

조안면 부면장 홍정기입니다.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도 조안면 시정업무보고 자료에 대하여 제안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조안면 주요 일반 현황으로 조안면에는 5개팀 18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고 예산액은 6억 7330만 6000원이며 1967세대에 3874명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기타사항은 책자로 대신하겠습니다.

다음 주요 추진사업으로 첫째 함께하는 행복 도약하는 조안면으로 추진하는 조안면 경기행복마을관리소 운영입니다. 지역 주민을 대상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행복마을관리소를 운영하여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특색사업을 발굴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올해는 행복마을관리소 지킴이 4명과 사무원 1명을 채용하여 공공형 일자리를 창출하고 취약계층 이불빨래서비스, 안부전화 및 말벗서비스, 마을골목길 환경정화 활동 등을 진행하여 조안면 주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주민과 함께 만드는 깨끗한 우리 동네 관광지 추진입니다. 매월 정기적으로 마을 주민들과 함께 관광지 주변과 마을별 환경을 정비하여 물의정원, 정약용유적지, 딸기체험장 등 조안면 관광지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건강한 휴식을 만끽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숙원사업 추진입니다. 송촌2리 마을안길 정비사업과 삼봉1리 마을안길 가드레일 사업을 조속히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2024년 조안면 시정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조안면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조안면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주안면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조안부면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평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고에 앞서 평내동장께서는 현재 부재중으로 평내동 행정민원팀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평내동 행정민원팀장 김경은

평내동 행정민원팀장 김경은입니다. 교육으로 부재중이신 평내동장을 대신하여 2024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시민과 함께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김지훈 자치행정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2024년도 평내동 소관 의회 업무보고 자료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은 서면으로 갈음하겠습니다.

먼저 388쪽부터 389쪽 부서별 주요 추진과제입니다.

첫째, 평내동 마을문화 축제 활성화입니다. 평내동 명소인 궁집과 백봉산을 널리 알리고 주민들에게 즐길거리를 제공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백봉산 축제, 궁집 전통문화 축제를 정례화하여 평내동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자 합니다. 5월 중 백봉산 축제를 개최하여 글쓰기·그림그리기 대회, 작은 음악회, 체험 부스, 아나바다 장터 등 자연과 문화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 가을 중 궁집 전통문화 축제를 개최하여 전통을 경험하고 공유하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의 특색 있는 문화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 상권 활성화와 지역 사회의 활동성을 높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둘째, 민·관 협력 건강한 마을공동체&마을돌봄사업입니다. 민과 관이 함께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생신 축하 떡케이크 지원, 안부 확인 등 각종 지원 사업 연계를 통해 마을 돌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공적급여 미지원 대상자에게 후원물품 등을 전달하고 모니터링하여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지역복지를 실현하겠습니다.

다음은 390쪽 2024년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평내동 비법정도로 등 시설물 유지보수를 통해 신속하게 생활불편민원을 처리함으로써 평내동이 보다 쾌적하고 안전한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평내동 소관 의회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평내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평내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평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평동동 행정민원팀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양정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양정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양정동장 김정애

양정동장 김정애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자치행정위원회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양정동 소관 2024년 시정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395쪽~396쪽 주요 일반현황은 유인물로 보고드리겠습니다.

다음은 397쪽 아름다운 마을 양정 터전 가꾸기 프로젝트입니다. 양정동 주민으로 구성된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마을 환경을 주민 스스로 가꿔나가는 사업으로 거점배출장소 관리 및 정화 활동을 통해 주변 환경을 개선하고 재해 취약구간 점검 및 위험요소 파악 등 민·관이 신속하게 소통하여 적시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 구축으로 안전한 양정동 만들기에 앞장서겠습니다.

다음은 398쪽 그때그시절 목요명화 극장 운영입니다. 영화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노년층을 대상으로 젊은 시절 즐겨보던 명작 영화를 접근이 용이한 주민센터에서 상영하여 노인들의 문화적 욕구를 충족하고 정서적 안정 및 상호 교류를 통한 사회적 연대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399쪽 주민숙원사업 추진 현황입니다. 관내 주민의 생활불편민원 처리와 안전 확보를 위해 시설 유지관리 보수비 4500만 원을 편성하였으며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 터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양정동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양정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양정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 안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양정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양정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다산2동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다산2동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산2동장 강호갑

다산2동장 강호갑입니다. 시민과 함께 하는 의회다운 의회를 만들기 위하여 활기찬 의정활동을 펼치시는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다산2동 소관 사무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405쪽 주요 일반 현황입니다. 직제 및 정·현원 현황입니다. 다산2동은 2개팀 18명 정원에 현원 17명입니다. 다음은 일반현황입니다. 다산2동은 2023년 11월 말 현재 인구는 3만 6064명입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인구 증가와 더불어 많은 성장 변화에 발맞춘 정책과제를 선정하여 사업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먼저 406쪽 주요 추진사업으로 안전사고 제로 안전한 마을 다산2동입니다. 주민의 안전한 일상을 확보하기 위하여 총 4560만 원을 편성하여 설해 대비를 위한 장비임차 및 제설봉사단의 활동을 지원하고 비법정도로 시설물 보수 공사 및 수해·설해 시 긴급복구 공사를 통해 안전사고 위험을 낮추는 재해예방 활동에 앞장서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매월 진행하는 안전점검의 날 행사를 통해 정기적인 안전사고 예방 활동을 진행하며 민·관이 함께 협력하여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을 추진하며 안전이 일상이 되는 문화가 정착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07쪽 가운3교 교각 아래 환경개선 사업입니다. 이 사업은 도농천 산책로 어두운 교각 아래를 조명 및 조형물 시공을 통하여 밝고 쾌적하게 탈바꿈시키는 사업으로 평소 산책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주민참여형 사업입니다. 매년 3월이 되면 벚꽃이 피어나는 도농천 산책로를 안전하고 밝게 환경을 개선하여 더 많은 주민들이 찾는 곳이 되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408쪽 더 찾고 잇고 나누는 다산2동입니다. 복지사각지대 발굴을 위하여 홍보를 다각화하고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과 통장을 중심으로 한 인적 안전망을 상시 운영하며 지역 내 다양한 나눔문화 조성과 지원을 통해 취약 주민을 보호하겠습니다. 또한 증가하는 1인가구의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는 민·관 협력 특화사업을 추진하여 삶의 질을 높이고 고립을 예방하여 모두가 행복한 마을을 조성하겠습니다.

마지막 409쪽 주민숙원사업입니다. 비법정도로 유지보수 및 주민 생활불편민원 해결과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시설물 긴급복구 공사비로 3500만 원, 상습침수지역 수해 방지를 위한 배수펌프 유지관리 비용으로 1000만 원, 도농천 산책로를 안전하고 밝게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가운3교 교각 아래 환경개선사업에 2200만 원을 편성하여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고 민원 고충을 해결하며 주민생활 편익 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상 다산2동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다산2동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집행기관석에 자리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다산2동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하실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현미 위원님.

정현미 위원

정현미 위원입니다.

407페이지 가운3교 교각 아래 환경 개선사업 이거 보니까 주민참여사업으로 이제 시작을 할 건데 계획이 어떻게 돼 있어요? 언제부터 시작해 가지고 사업 기간이 어떻게 되는 거예요?

○다산2동장 강호갑

지금 아마 겨울이라서 약간 미뤘다가요. 3월부터 1개월 동안 공사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정현미 위원

거기 교각 아래 거기 터널 같은 곳을 이제 도색을 하는 건가요?

○다산2동장 강호갑

가보니까 이제 하천 밑으로 양쪽에 이제 통행하는 길이 산책로 길이 있는데요. 어차피 지금 한 번에 할 수가 없어서 일단 한쪽 길만 우선. 그쪽에 보니까 터널 밑에가 다리 밑에 교각 밑에 터널로 돼 있는데 거기가 좀 약간 어두워요. 그러다 보니까 약간 우범지역처럼 그런 취약지역이다 보니까 거기다 조명을 설치해서 인근에 어떤 그런 조형물이랄지 아니면 다른 벽화랄지 그 내용을 조성해서 꾸밀 계획입니다.

정현미 위원

네. 좀 더 밝고 환하게 조성할 계획이라는 거죠? 잘 진행해 주시고 그리고 거기 도농천이 작년에 이제 준설 작업을 했어요. 그래서 8년, 9년 동안 정체되어 있고 침체되어 있던 그런 도농천을 준설 작업을 해서 새롭게 맑은 물이 흐를 수 있게끔 또 악취가 나는 민원을 해결하는 데 노력을 작년에 해 왔어요. 그래서 여기가 좀 이렇게 주민들이 많이 찾는 명소, 벚꽃이 피면 또 아름다운 명소잖아요. 그러니까 신경 더 많이 써주시고 그리고 여기 끝쪽에 보면 벽천분수, 쓰지 않는 도농천에 벽천분수가 있어요. 물론 관계 부서가 좀 틀리기는 하지만 주민들이 또 그 민원도 많이 있기는 하거든요. 그러니까 이거를 분수대가 있는데 왜 한 번도 가동을 하지 않느냐. 이제 동장님 새로 오셨으니까 거기도 한번 점검 좀 해 주시고 또 관계 부서에 전달해서 어떻게 좀 조치를 취할 수 있게끔 노력 좀 해 주십시오.

○다산2동장 강호갑

알겠습니다.

정현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동장님 수석동에 배수펌프 유지관리를 예산을 1000만 원 세웠어요. 시민안전관에서 관리하지 않나요?

○다산2동장 강호갑

그건 별도로 아마 동에서 그 분야에 대해서만큼만 저희들이 비법정도로에 같이 인근해 있기 때문에 그건 별도로 아마. 그건 크지는 않은데요. 펌프장은 아닌데 거기에 약식으로 해 가지고 도로변에 좀 설치돼 있습니다. 그걸 이제 펌핑을 해서 왕숙천변으로 밖으로 퍼내는 그런 작업인데요. 크지는 않아요. 그런데 비만 오면 수해가 되니까. 별도로 시민안전관하고도 협조를 하고 있는데요. 그건 별도로 이제 다산2동에서 별도로 예산을 세워서 거기에 지금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시민안전관은 우리 전체적인 부분의 상황을 다 알아야 될 그 의미가 있잖아요. 다 파악을 하고 있어야 되는데 그 부분에 대해 이 부분도 같이 다 공유하고 있다고요?

○다산2동장 강호갑

네. 알고 있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별도 관리한다는 게 좀 의아스러워서 질의를 했습니다.

○다산2동장 강호갑

네.

○위원장 김지훈(국)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다산2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다산2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읍면동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읍면동장님과 관계 공무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자리 정돈을 위해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2시 19분 회의중지)

(14시 00분 계속개의)

○위원장 김지훈(국)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다음은 남양주도시공사 소관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회의 진행 순서 순서를 먼저 말씀드리자면 남양주도시공사 사장의 총괄 보고 후 질의는 감사안전실, 경영기획실, 개발사업실, 시설본부의 순으로 진행할 예정이므로 부서 호명에 따라 실장님과 본부장님께서는 신속히 집행기관석에서 답변을 준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총괄 보고를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입니다. 의회다운 의회, 시민과 함께하는 의회 구현을 통해 남양주시의 발전과 복지 증진에 앞장서시는 자치행정위원회 김지훈 위원장님과 이수련 부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을 모시고 도시공사의 2024년 업무계획을 보고드리게 되어 뜻깊게 생각합니다. 업무보고 과정에서 도시공사의 발전을 위해 위원장님과 위원님들께서 제시해 주시는 고견에 대해서는 향후 도시공사 업무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무 보고는 별도 배포해 드린 자료를 중심으로 지난해 추진 실적을 간략하게 보고드린 후 2024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지난해 체육문화, 청소년시설 등 고객이용 실적은 전년 대비 각각 38.5%, 49.6% 증가하였고 주차, 역사시설은 각각 31.5%, 42.4% 증가하였습니다.

둘째, 지난해 7월 제가 취임한 이래 저희 공사는 지방공기업 설립 목적인 공공복리와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경영 혁신을 추진해 왔습니다. 고객중심 경영혁신 TF를 통해 고객의 불편 사항과 수익성 향상 과제를 발굴, 개선하였고 공사 내의 불합리한 업무 절차 혁신, 생성형 AI 활용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고자 노력였습니다. 또한 체육문화센터별 주민협의체 간담회 등 총 55회 현장방문을 통해 고객의 불편사항을 직접 청취하여 개선하는 등 고객서비스 제고를 위한 현장경영과 소통경영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아울러 시설 운영에 시민 참여를 활성화함으로써 시민시장시대를 현장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시설 개보수 후 재개장 전에 시민들의 의견수렴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시민과 함께 우리동네 주차장 환경개선 캠페인도 매월 실시하였습니다. 진정성을 갖고 CEO와 노조가 함께 소외계층 무료급식, 도시락 배달봉사, 여성 장애인을 위한 김장봉사 등 지역사회 공헌활동도 강화해 왔습니다.

셋째, 고객서비스 개선을 위해 추진한 내용입니다. 수영장 수질검사 시 이용자 참관시스템 도입, 고객민원 신속처리를 위한 센터장 호출벨, 스피드백 시스템 도입 등 고객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고객만족도를 개선하였으며 고객의 의견을 수렴하여 수영 26개반 개편, 문화‧건강 강좌 등 33개반 신설,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헬스코칭 영상 제공 등 고객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강사료 현실화를 통해 내부고객인 강사들의 불만 해소와 함께 강사수급 부족 문제도 해결함으로써 고객서비스도 개선한 바 있습니다.

넷째, 주요 시설의 운영수지는 전년 대비 개선되었으나 공공복리 성격이 강한 체육문화시설 등은 불가피하게 적자를 시현하였습니다. 그러나 경영혁신 등 적극적인 수익성 증대 노력을 통해 9억 7900만 원을 시 재정에 추가적으로 기여하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이어서 2024년 업무 추진계획을 보고드리겠습니다.

먼저 2024년 주요 시설의 고객 이용자 수 증가 전망입니다. 금년 체육문화시설의 이용자 수는 코로나19 이전 3년 평균 이용자 수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체육문화시설은 338만 명으로 전년 대비 10.6%, 청소년 등의 시설은 62만 명으로 전년 대비 18.5%, 주차시설은 354만 대로 전년 대비 7.7% 각각 증가되고 별내선 개통을 앞둔 역사시설은 1631만 명으로 전년 대비 53.7%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둘째, 고객 중심 경영혁신을 지속 추진하겠습니다. 디지털화를 통한 고객서비스 혁신을 위해 모바일 기반으로 홈페이지를 개편, 카카오톡 챗봇, 체육문화센터 QR코드 모바일 회원카드 등을 도입하겠습니다. 또한 생성형 AI를 이용한 홍보물 제작 등 공사 업무 전 분야에 AI를 활용함으로써 업무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체육문화시설 고객의 의견수렴 채널인 주민협의체 운영을 내실화하고 안전예방 활동을 시민과 함께하는 시민안전도우미 도입 등 시민 참여를 통한 현장경영과 소통경영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습니다. CEO와 노조가 함께 참여하는 취약계층 무료급식, 도시락 배달봉사, 장애인가정 김장나눔 등 지역 사회공헌 활동도 진정성을 추진하는 한편 시민시장시대에 발맞추어 대내외 고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도시공사의 미션과 비전을 재정립하고 청렴도 개선을 위해 청렴현장토론회, 청렴골든벨 등 다양한 예방감사 활동과 함께 내부고객인 현장 직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부서장 주관 소통 체계 구축, 스트레스 상담과 검증 체계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안전분야도 AI를 활용한 웹툰 안전시리즈 게시, 고객참여 안전교육과 훈련 추진, 현장 직원의 안전통제권 강화, 주차장 침수 위험 문자 자동알림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사고 예방활동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셋째, 고객서비스 개선 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고객의 의견을 신속하게 반영하여 피드백하는 스피드백 외에도 Anytime QR 체계 마련 운영, 고객 불편사항 조치 결과 매월 정기적 공개 등과 함께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시설환경 조성을 위하여 적기 시설 개보수 및 정비를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어린이회원의 입퇴장 시 자동 알림문자서비스 제공, 유원시설의 온라인 사전 예약시스템을 도입을 통해 대기시간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 편의성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더불어서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쾌적한 시설 운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설 도보방문 캠페인, 야외공연장 문화공연 정기개최, 우리동네주차장 환경캠페인 등도 추진하겠습니다. 내부고객인 직원들의 만족도 제고를 위해 현장 직원의 건강증진프로그램 추진, 내실 있는 실무교육 시스템 도입과 함께 직원 부서평가 제도를 공정하고 신뢰성 있게 개편하겠습니다. 아울러 관내 유관단체 기관과 MOU 체결 등 협력도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수익성 제고 노력 강화 계획입니다.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수익성 제고 노력을 통하여 25억 800만 원을 시 재정에 추가로 기여하겠습니다. 체육문화시설의 유휴공간 및 시간 활용, 고객 수요를 반영한 프로그램 신설, 청소년시설 등은 학교연계 프로그램 및 숙박형 캠프 확대, 역사 내 유휴공간 활용, 캠핑카 주차장 활성화, 무료주차장 유료 전환 등을 검토하여 약 15억 5200만 원의 추가적인 세외수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무 프로세스 개선 및 회의비 등 사무관리비 지출 억제, 소규모 수선은 자체 인력 활용 등을 통해 약 9억 5600만 원의 지출을 절감함으로써 위탁시설의 수익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공사 자체예산도 출자받은 토지 중 활용이 어려운 토지 반화, 일부 용역의 자체 수행 등을 통해 약 7억 5000만 원을 절감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추가적인 수익성 증대를 위해 체육시설 탄력요금제 검토, 코코몽팜빌리지 부지활용 방안 등을 시 관련 부서와 적극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교통 환경사업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별내선 개통과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조직을 강화하는 등 면밀하게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역사 안전성 확보를 위한 시설관리 체계 개선과 함께 장애인 등의 이용편의성 제고를 위한 태그리스 게이트를 시범 도입하겠습니다. 아울러 SNS를 활용한 공영주차장 운영 활성화, 장애인복지관, 노인정 등 관내 사회적약자 이용시설의 주차장을 개선하는 사회공헌 활동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환경관리시설인 에코랜드는 오염 누출 없이 안전하게 관리하고 푸른물센터도 방류수 수질을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개발사업에 대해 보고드리겠습니다. 자체 개발사업 중 센트럴N49 사업은 7월 착공을 목표로 하되 최근 태영건설 워크아웃 등 부동산시장 여건 악화를 감안하여 잠재 리스크를 면밀하게 점검·관리해 나가겠습니다. 왕숙2 공공주택조성사업은 상반기에 실시협약을 완료하고 하반기부터는 택지 확보 협상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특히 미래형 복합의료타운 등 시 정책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장기개발사업 발굴과 함께 시유지 복합개발, 종합장사시설, 레저시설 등 장기개발사업도 검토하여 시 관련 부서와 긴밀하게 협의하여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개발대행사업 9건의 예상집행액은 약 307억 원으로 예년 수준을 회복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지난해 12월에 발간을 시작한 남양주 부동산브리프를 지역부동산 소통채널로 활용하는 등 대외협력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이상 도시공사의 업무계획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렸습니다. 보다 상세한 내용은 위원님들의 질의에 답변드리는 과정에서 성실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참 조>

2024년도 시정업무보고서(남양주도시공사 소관)

(남양주시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님과 감사안전실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감사안전실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질의에 앞서 사장님께 좀 질문드릴게요.

우리 책자에 설명된 내용하고 또 별도로 제공해 주신 책자가 있습니다. 여기에 좀 다른 점이 있어요? 혹시 다른 점이 있나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기본적으로 다른 점은 없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래요? 내용은 다 동일합니까?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네. 기본적으로 다 그 내용을 조금 일목요연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정리를 한 거니까요.

원주영 위원

근데 이거를 그러면 어저께 이제 받았는데 이거를 따로 주신 이유는 우리 위원들이 좀 보기 좋게 하려고 그러시는 거예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네.

원주영 위원

이건 몇 부나 제작하시는 거예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한 100부 정도.

원주영 위원

좋습니다. 노력을 해 주시는 거에 대해서는 제가 좋게 평가를 합니다마는 기본적으로 책에 있는 내용하고 다른 점이 없다고 하면. 이것도 다 예산이지 않습니까? 별도의 좀 더 구체적인 사안을 여기에 담는 것, 그런 것에 대해서는 저는 환영을 합니다마는 그냥 재구조화한 것 같으면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한번 재고를 해 보시길 바랍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네. 하여튼 저희는 가능하면 위원님들이 조금 더 보시기 쉽게.

원주영 위원

네. 그 부분은 충분히 취지를 제가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조금 이 부분에 있어서 저희 위원들을 많이 배려해 주신다, 혹은 생각해 주신다라는 부분에 있어서는 제가 감사하게 생각을 합니다. 다만 조금 더 하실 말씀이 있다라고 하면 이런 별도의 책자를 만드시면 그거에 좀 담아주시는 게 어떨까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이게 그냥 헷갈리는 거예요. 이거를 봐야 되는지, 이걸 봐야 되는지. 이걸 우선 봤는데 내용이 거의 비슷하더라고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맞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했습니다. 작년에 행감 때 실적 중심으로 계획을 간략하게 말씀을 드렸지 않습니까? 별도 자료로. 근데 이제 1년이 지났으니까, 완전히 연말이 지났으니까 최종 숫자 기준으로 다시 한번 그 실적도 간략하게 정리도 하고 그다음에 계획도 지금은 왜 실별로 또는 본부별로 이렇게 돼 있지 않습니까? 그거를 조금 전체적인, 어차피 저희 공사가 전체적으로 어떤 방향으로 갈 건지 그런 부분을 조금 더 이렇게 보기 쉽게 설명드리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원주영 위원

네. 이해했습니다. 그리고 제 말 이해하시죠?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말씀하신 것도 충분히 이해합니다.

원주영 위원

알겠습니다. 고맙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정현미 위원님.

정현미 위원

418페이지 내용을 보니까 청렴체감도 향상을 위한 청렴정책 추진 사항으로 눈에 띄는 게 청렴현장토론회도 하겠다, 연 2회. 그리고 도전청렴골든벨 연 1회 실시하겠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게 작년에 없었던 건데 올해 새롭게 이렇게 하겠다는 그런 내용인가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전년도에는 없었고요. 올해 새로 추진하는 사항들입니다.

정현미 위원

어떤 계획이 있는 건지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일단 저희가 종합청렴도와 관련돼서 내부체감도, 직원들의 어떤 부패 인식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이 많이 점수가 안 나오고 있어서 종합청렴도 점수가 많이 낮거든요. 그래서 그런 거를 좀 직원들에 대해서 조금 많이 이해를 시키고자 그렇게 그런 사업들을 지금 진행을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정현미 위원

토론회하고 청년골든벨은 전 직원 대상으로 하는 건가요? 대표성을 갖는 분들이 하는 건가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일단 저희 조직 특성상 전 직원이 모이기는 어려운 여건이라서 가급적이면 모든 직원이 참여하는 선에서 그렇게 계획을 세워서 추진을 할 건데. 가급적 그렇게 전 직원이 참여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정현미 위원

다른 지자체에서 다른 데에서 이런 사례들이 좀 있었나요? 이렇게 진행을 해서 청렴체감도를 높인다든가 아니면 업무의 효율을 높인다든가 이런 사례가 있었어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도전청렴골든벨은 저희도 다른 기관에 벤치마킹을 통해서 이번에 도입을 한 그런 계획입니다.

정현미 위원

벤치마킹을 한 거예요? 다른 데 한 거를 보신 거예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그렇습니다.

정현미 위원

알겠습니다. 조직에서 청렴도를 높이는 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그런 사업인 것 같은데 잘 운영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네.

정현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실장님 ‘23년도 종합청렴도평가 결과보고서를 받았어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네. 제가 직접 가서.

○위원장 김지훈(국)

네. 설명 들었고요. 보니까 평가 결과에 있어서 내부체감도가 상당히 낮게 ‘22년도 그렇고 ‘23년도 그렇고 연속적으로 낮은 점수를 지금 받고 있는데 내부체감도 어떻게 평가하는 건지 간략히 설명을 좀 해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평가하는 부분 말씀하시면 작년도 같은 경우는 ‘23년 6월 기준 1년 이상 재직 직원을 대상으로 저희 직원들 한 600명에 대한 명단을 제출하도록 돼 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에. 그럼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이 600명에 대해서 일일이 전화로 설문조사를 하고 있고요. 그중에 저희가 설문에 응답한 인원이 102명이 응답을 했습니다.

한근수 위원

그러면 이 평가 점수가 왜 이렇게 낮게 나왔는지 혹시 분석을 해보셨어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가서 잠깐 말씀드린 것처럼 직원들이 아무래도 리더들에 대한, 간부급 이상에 대한 평가도 있고요. 전체적으로 늘 그 조직에 상존되어 있는 인사 불만이라든지 그다음에 어떤 직장 내 괴롭힘 같은 부분들 이런 것도 있고 또 세대 간의 갈등도 좀 있다고 보여지고요. MZ세대도 유입이 되고 있어서. 그다음에 이제 관습과 관행처럼 행동했던 것에 대한 불만 이런 것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기관뿐만이 아니라 청렴도를 평가하는 기관이 전체적으로 점수가 낮은 그런 항목입니다, 내부체감도가. 전년도 같은 경우에는 그래도 저희가 2022년도에는 52.3점을 받았는데 전년도에는 그래도 8.4점이 올라서 60점대를 회복을 했었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위원님 양해해 주신다면 제가 조금 더 보완해서 설명드려도 될까요?

한근수 위원

네. 말씀하세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이게 아마 조사가 작년 7월이나 이 정도 8월쯤에 있었던 걸로 알고 있는데 제가 이제 보고드린 바와 같이 현장도 많이 가서 간담회를 많이 하고 그랬는데 저희가 이제 보니까 구조적인 문제가 있더라고요. 뭐냐면 이제 일반직이 있고 무기계약직이 있고 기간제가 있고 시간제가 있어요. 근데 이제 대상은 다 거기가 해당이 됩니다. 저희 만족도 조사라든가 모든 게. 근데 소통할 기회가 거의 없는 거예요. 그러니까 예를 들어서 작년에는 그래서 일부러 저희가 워크숍을 안 했는데 코로나 이후에 한번 재개하겠다고 그랬을 때 참석률을 보다 보니까 저희가 대면 서비스를 어쩔 수 없이 해야 되다 보니까 대부분의 직원들이 참여를 못 하는 거예요. 근데 예전에 코로나 이전에 40명, 40명, 80명이 참석하는 워크숍을 했다는 거예요. 그러면 이제 일반 직원들이 특히 현장 직원들이 그들만의 리그가 된 거죠. 그래서 그런 부분 그런 측면에서 이게 소통이 우선은 거의 안 된 부분이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조금 더 강화해야 되겠다 그래서 특히 부서장 중심으로 현장 직원들하고 어떻게 소통을 많이 할지. 저도 현장을 많이 다녔지만 우리 직원들하고도 일반 직원들하고도 간담회를 하는데 현장 직원들하고 쉽지가 않아요. 왜냐하면 대민서비스를 하고 있는 중이라서. 그래서 가능하면 이제 청소하시는 락커 같은 데는 가서 지금 인사라도 하고 그렇게 하려고 그러는데 결국은 우리 직원들 입장에서 보면 우리 조직에서 어떤 서비스를 해주고 소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 그동안 고민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쨌든 종합적으로 저희가 분석을 해서 그런 부분까지도 조금 더 강화하는 식으로 지금 여러 가지 방법을 만들어 가지고. 가장 중요한 건 우선 어려움이 있다면 어려움을 저희한테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만들어 놓고 수시로 할 수 있는 그런 거를 조금 다각적으로 지금 모색을 하고 있습니다.

한근수 위원

사장님 좋은 말씀 해 주셨는데요. 본 위원도 그와 비슷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소통이 일단은 안 됐고. 그다음에 더 중요한 것은 우리 민원 응대 서비스하는 직원들보다는 그분들을 관리하는 관리자 쪽에 더 문제가 있다 본 위원은 그렇게 생각을 해요. 관리자 교육을 먼저 철저히 시키시고 그다음에 민원 응대 서비스하시는 분들과의 소통 창구를 열어줘야지. 이분들이 사실은 불만이 있지만 평상시에 소통이 안 되다 보니까 이런 국민권익위위원회에서 전화가 왔을 때 그 불만을 다 얘기하는 거잖아요. 그런 부분 우리 감사실장님께서 잘 체크를 좀 해 주셔서 사장님 말씀하신 대로 좀 소통의 기회를 폭을 넓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알겠습니다.

한근수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원주영 위원입니다.

418페이지에 성비위 예방 및 상담을 위한 대화형 AI 챗봇 시스템 도입을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아직 이런 사업은 해본 적이 없는 거죠? 올해 도입을 하겠다. 도입이 됐나요, 혹시?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4월에 저희가 모바일 웹페이지 기반하는 그런 시스템과 맞물려서 4월에 하려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그러면 아직 효과에 대해서는 파악을 할 수 없겠지만 다만 익명성 보장이라든지 혹은 접근성에 있어서는 조금 더 기존의 방식보다는 진일보한 방식이 아닌가 그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조금 설명드리면 이게 지금 서울교통공사에서 2023년도에 처음 도입한 그런 내용인데 저희가 이것도 벤치마킹을 해서 저희 도시공사에 접목을 시키려고 이렇게 도입을 하게 됐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우선은 이런 시스템이 도입이 된다라고 하면 예방의 효과도 좀 있겠죠.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예방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서.

원주영 위원

사실은 그런 일이 벌어지면 안 되는 거죠.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그렇습니다.

원주영 위원

다만 아직 운영을 안 해보셨다고 하니까. 이 시스템을 우리 내부의 직원이 관리를 하는 겁니까? 이 시스템 자체를.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일단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 부분은 카카오톡에 있는 그런 기능을 이용해서 그쪽으로 접속을 해서 이렇게 이런 내용들이 진행되는 걸로 그렇게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어쨌든 감사실에 이거에 대한 담당자 내지는 관리자가 있을 거 아니에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있습니다. 저희가 감사실에서 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근데 시스템의 관리자를 제가 물어보는 겁니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시스템은 저희가 예산도 없고 이런 것 때문에 물론 중요한 업무이기는 하지만 예산적 부분도 생각을 해야 되고 해서 현재 이렇게 운영되고 있는 카카오톡 시스템을 도입을 하는 걸로 그렇게 계획을 세웠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럼 별도의 관리자가 필요 없는 거예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그거에 관련된 또 담당은 있어야 되죠.

원주영 위원

외부 업체?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업체는 없습니다. 서울교통공사도 그렇게 전년도에 운영을 해서 좋은 성과를 거뒀다고 하더라고요.

원주영 위원

그래요. 일단 운영해 보시고 제가 추후에 또 보고를 받아볼게요.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리고 이런 부분이 또 효과가 입증이 된다라고 하면 다른 분야에도 확대를 할 수 있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공익 제보라든지. 지금 우선은 이 부분이 잘 돼야 되는 거고 잘 되기 위해서 노력을 해 주십시오.

○감사안전실장 김유남

잘 알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감사안전실 소관 질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안전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경영기획실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경영기획실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실장님 저희한테 자료도 주셨고 세부 자료도 이렇게 보고서도 저희들한테 주셨어요. 그리고 앞서서 우리 존경하는 원주영 위원님께서 말씀하셨지만 도시공사에서 더 잘하고자 하는 그런 마음이 이렇게 이제 자세하게 상세하게 주다 보니까 약간의 혼란이 있을 수 있다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그거에 대해서 공감을 하고요. 지금처럼 도시공사에서 소통을 저희들하고 잘해 주시면 좋을 것 같고요.

내용 중에 여기 애니타임 QR이라는 체계 마련 운영이라고 되어 있어요. 고객 서비스 개선 해 갖고. 여기 보면 언제든지 시설 평가가 가능한 애니타임 QR 체계 마련 이렇게 했는데 이 사업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제가 좀 설명을 드릴까요?

한근수 위원

네. 말씀해 주세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이거는 이제 저희가 스피드백 같은 경우에는 포스트잇으로 센터별로 불만 사항을 적으면 그걸 즉시 답변하는 식으로 이렇게 운영을 하는 건데 이거는 이제 QR코드를 찍으면은 거기서 만약에 의견이라든가 불편 사항을 거기에 기재를 하면 부서장이 직접 보고서 그걸 바로바로 답변하는 시스템으로 그렇게 운영을 합니다. 그러니까 포스트잇 같은 경우에는 벽에다가 오프라인에서 붙이는 거고 이거는 온라인상으로 그게 바로 부서장이 직접 보면서 응대할 수 있도록 이렇게 하는 민원처리시스템입니다.

한근수 위원

익명으로도 가능해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익명이죠.

한근수 위원

알겠습니다. 이거 기능이 있어서 좀 생소해서 한번 여쭤봤습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책으로 말씀드려도 되겠죠? 422페이지에 직원 평가제도 전면 개편하시겠다라고 되어 있어요.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이 부분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평가 제도가 현재 수·우·양·가 이렇게 4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근데 이제 저희가 사장님 모신 이후로 내부, 외부 고객에 대해서 고객만족도 평가 부분이 빠져 있는 부분이 제일 취약하다. 제일 중요한 부분이 빠져 있는데 이 부분을 고객만족도 부분을 첨가해서 5단계로 세분화해야 된다는 또 지시 사항도 있고.

박은경 위원

고객분들이 직원 평가할 수 있게 개입한다는 얘기인가요?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만족도 평가에 저희가 그 부분이 빠져 있어서 그 부분을 이번에.

박은경 위원

같이 반영하신다는 얘기신가요?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네. 반영이 돼야 되는 사항입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조금 보완설명 드려도 될까요?

박은경 위원

아니요. 어차피 우리 사장님께서는 총괄하시고 또 잘 이끌어가시니까.

좀 전에 앞서서 감사관 질의하실 때 사장님께서 답변하셨던 건 있어요. 도시공사 직원들 간의 내부 화합에 대한 문제. 본 위원도 이 부분을 말씀드리고 싶었는데 그러면 여기에는 지금 평가나 워크숍이나 교육이나 이런 부분에만 되어 있어요. 실상 도시공사에서는 우리 시민들이 체육시설이나 이렇게 이용할 수 있게는 충분히 되어 있는데 막상 도시공사 직원들 내부 간에서는 이런 체육대회나 워크숍이나 이런 것들을 어떻게 올해 계획하고 계신지, 구체적인 게 있으신지.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우선 직원 화합, 소통을 위해서 민원 대상 근무자를 대상으로 해서 치유 관련해서 지금 프로그램이 4월에 계획되어 있고요. 그거는 민원 담당자들이 스트레스가 많으니까 또 전체적으로 그동안에 많이 참가가 어려웠었는데 그 시간을 4시간 정도 할애를 해서 직원들이 치유를 하고 그 공백은 사무실 직원들이 지원을 하는 방향으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박은경 위원

요새 예전처럼 화합과 단합 이런 부분들이 지금 MZ세대하고는 걸맞지 않아서 어려운 부분도 있으실 거예요. 실상 정말 도시공사한테 우리가 시민들을 위해서 봉사하고 이렇게 해달라는 표현만 했지 막상 직원들이 소속감을 느끼고 일할 수 있는 근거가 되는지. 포상휴가라든지 이런 부분들도 지금 사실 우리가 뵙는 분들은 사장님 말씀하셨다시피 시설직이나 이런 분들을 못 뵙잖아요. 그런 분들한테도 같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그런 계기가 되는 걸 많이 만들어주셨으면 합니다.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알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정현미 위원님.

정현미 위원

423페이지 경영혁신 노력 강화로 또 경영평가 우수 등급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삼은 거죠?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네.

정현미 위원

눈에 띄게 경영혁신을 위해서 또 사장님도 바뀌셨고 해서 새로 부임하셨고 해서 어떤 경영혁신을 위한 노력을 부단히 하겠다는 의지가 많이 보이는데 이 부분 글로 봐서는 어떤 것들이 강점을 삼고 노력을 하겠다는 건지 지면상으로는 잘 이해가 안 가니까 사장님께서 이렇게 설명을 해 주시면 참고하겠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그런데 저는 사실은 목표를 삼는다는 것은 안 맞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무슨 우수를 목표로 삼는다, 이런 거는. 다만 이제 제가 작년 7월 이후에 다양한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과 그다음에 저희 지방공기업 설립 목적에 보면 이게 경제성을 극대화해야 되거든요. 그러니까 수익성을 꼭 개발사업만이 아니고 시설 운영하는 과정에서도 얼마든지 저희가 수익성을 이거는 저희가 추가적인 노력을 통해서 하는 거니까요. 그런 거를 어떤 식으로 성과를 내느냐가 결국은 경영 성과에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근데 아까 여러 가지 얘기가 나왔던 내부 고객만족도도 마찬가지고요. 그래서 저희는 지금 여기 업무 계획상에 있는 내용이 전체적으로 결국은 저희가 경영평가를 결과적으로 잘 받게 되는 그런 수단들이라고 저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게 결국은 시민들을 위한 서비스의 질적 제고와 함께 그다음에 저희가 수익성도 가능하면 극대화하는 이런 방향이 되면 그거는 경영평가상에 다 가점 요인들이거든요. 그다음에 이제 정량적으로 우리가 해야 될 거를 작년에 제가 이제 체크를 해보니까 제가 이제 하반기에 왔기 때문에 상반기는 거의 그런 정량적인 측면에서 그냥 기계적으로만 하고 여러 가지 놓친 게 많더라고요. 근데 그거를 제가 오자마자 챙길 수는 없으니까 작년 11월 중순서부터 한번 챙기기 시작을 했는데 정량적인 거를 우리가 조금만 관심이 있으면 그냥 일반적으로 평가상에 만점을 받을 수 있는 거를 마이너스를 그러니까 감점을 받은 게 많습니다. 그런 거는 일상적으로 하면서 우리가 고객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수익성을 제고한다면 충분히 좋은 평가를 받지 않을까 이렇게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현미 위원

네. 사장님의 경영에 대한 가치와 철학 이런 것들을 잘 알겠고 우수 등급 도약으로 목표로 삼으셨으니까 우수 등급 받을 수 있도록 기대해 보겠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네.

정현미 위원

내용 중에서 온실가스 감축 목표 관리 강화하겠다 이 내용 설명 좀 간단히 해 주시겠어요? 그러니까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많이 인지하고 또 노력을 하려고 하는 게 있는 겁니까?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죄송하지만 다시 한번 말씀.

정현미 위원

온실가스 감축 목표 관리 강화하겠다 지금 내용이 나와 있어요. 에너지절약위원회를 추진하겠다 이런 내용들이 나와 있는데 그냥 글로만 기재해 놓은 건지 아니면 기존에 해왔던 걸 같이 이어서 하는 건지 아니면 새롭게 올해 목표로 삼고 하는 건지 설명을 간단히 해 주세요.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네. 온실가스 감축 목표 관리 강화는 저희가 제일 먼저 생각한 게 저희가 폐차 부분이 경유차가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그게 2월까지 하면 제설 작업이 끝나면 노후된 경유차량이기 때문에 그것을 폐차를 추진을 하고요. 그다음에 또 2부제를 시에서 또 추진을 하고 있더라고요. 거기에 지금 적극 동참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저희가 건강up 시민과 함께 걷기 캠페인을 유도할 계획이 또 있습니다.

정현미 위원

알겠습니다.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위해서 다양한 노력들을 하겠다는 것 같은데 기존에 해왔던 거랑 별반 다르지 않은 내용인 것 같은데 어쨌든 더 강화해서 하시겠다는 그런 말씀인 것 같고 경영 혁신을 위해서 더 많이 노력하고 또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도록 열심히 잘 해 주십시오.

○경영기획실장 박성희

알겠습니다.

정현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경영기획실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영기획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개발사업실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사업실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혜연 위원님.

전혜연 위원

전혜연 위원입니다. 427페이지 수수료 규정 제정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시 방침이 바뀌는 건가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지는 않고요.

전혜연 위원

공사의 내부 규정을 바꾸시는 건가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저희가 공사가 수수료 관련해서 내부 규정이 없었습니다. 그동안은 한 10여 년 전에 시 방침으로 세웠던 부분을 활용해서 계속 수탁부서랑 위수탁 협약 과정을 통해서 이제 조정을 해왔던 과정이고요. 물가 상승이나 이런 부분들을. 근데 이제 그게 한계에 다다랐다고 생각이 들고. 그다음에 저희가 꼭 시뿐만 아니고 수탁은 다른 국가 공기업도 확대를 할 수 있는 사업 분야이기 때문에 이번에 규정화해서 기준을 마련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전혜연 위원

그럼 만약에 바뀌게 되면 공사 규정에 따라서 시랑도 협약이 되는 건가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수탁 부서에서 협약을 고려하실 때 저희 공사 규정에 기준이 있으니까. 아마 저희도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게 금액대별로 수수료율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그런 부분들을 고려해서. 또 그 기준에 픽스를 하지는 않을 겁니다. 서로 협의할 수 있도록 룸을 둘 거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통해서 이제 조절해 나갈 걸로 예상을 하고 있고 그런 부분들은 저희 예산과랑 또 맞물려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지금 협의해서 진행하려고 하는 계획입니다.

전혜연 위원

기존에는 공사비, 대행수수료 포함해서 6% 내외로 사업비 외에 대행사업수수료 가져가시는 거잖아요. 변경되면 감리비를 포함해서 7%에서 9%까지 가져가신다는 거예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습니다. 지금 감리비 부분이 그동안에는 저희가 계속 해오면서는 감리를 별도로 두지 않고 저희 도시공사가 직접 감독하면서 감리 역할을 하는 형태로 업무를 추진해 왔습니다. 하지만 중대재해법이라든지 그다음에 또 건설기술 관련 법들이 반드시 감리를 두도록 하고 있는 규정들이 많이 강화가 됐습니다, 그동안에. 그래서 저희가 자체 감독을 하고 싶어도 못 하는 경우가 많이 지금 발생을 하고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은 시랑 협의를 해서 감리를 또 별도로 두도록 해야 됩니다. 다만 공사 감독, 관리 기능은 또 저희가 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에 수수료를 별도로 받고자 하는 그런 내용을 지금 반영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전혜연 위원

시랑은 어느 정도 상의가 됐나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지금 예산과랑 협의를 하고 있고요. 아직 100% 합의 단계는 아니고 저희가 올해 목표로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저희 도시공사의 내부적인 목표라고 생각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합의는 언제부터 하셨어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작년부터 저희가 해오고 있습니다.

전혜연 위원

지금 위에 교통문화도시 지원 하고 계시는 사업들도 그렇고 이 부분도 그렇고 의회에 사전에 보고 안 됐죠?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아직 보고할 단계는 아닌.

전혜연 위원

의논할 수도 있었는데 책자를 통해서 주셨네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알겠습니다. 이거 예산과랑 협의가 진행되는 과정을 또 수시로 보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우리 존경하는 전혜연 위원님 질의에 추가질의를 하겠습니다.

공사 규정이 마련이 되면 물론 협의 과정이 필요하다라고 하셨는데 공사 규정이 마련되면 7%에서 9% 정도의 수수료로 요율이 확정되는 거잖아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그게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기준인데 이렇게 공사 규정에 돼 있는데 이것보다 더 7% 아래로 수수료를 받는다든지 9% 위로 받는다든지 그렇게 유연하게 적용이 가능합니까? 그거는 아니죠?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일단 기준이 마련되면 그 기준을 예외할 수 있는 조항들을 저희가 설정을 하게 되게 될 건데요. 모든 법이 그렇듯이. 거기에 해당되지 않으면 기준을 벗어날 수는 없다고 판단할 수 있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공사는 공사 나름대로의 원인이 있을 거예요. 이 수수료를 재산정하고자 하는 이유가 있을 거고. 다만 이제 많은 사업들을 지금 남양주시와 위수탁 관계를 맺고 있어요. 그러면 결국에 이 수수료가 오른다는 것은 남양주도시공사에는 어떤 득이 될 수 있지만 또 시 재정상에는 그 부분이 굉장히 크게 고려가 돼야 될 부분이 있는 겁니다. 우리는 지출해야 될 돈이 많아지니까. 이미 여러 사업을 위수탁을 맡기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물론 이게 남양주도시공사 자체적으로 판단을 해서 우리가 이렇게 받고 싶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닐 거예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 부분은 시하고 아주 면밀하게 검토를 좀 하셔야 된다라는 당부를 드립니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그렇게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리고 추가로 질의 하나 더 하겠습니다, 위원장님.

○위원장 김지훈(국)

네.

원주영 위원

N49 7월에 착공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목표하고 있습니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습니다.

원주영 위원

1월이 다 갔어요. 시간이 얼마 안 남았는데 상황이 어렵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많이 알려져 있어요. 현재 상황이 어떤지를 좀 설명해 주십시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지금 저희가 7월 착공을 하기 위해서는 상반기 중에 PF가 일어나야 합니다. 그래야만 저희가 준비를 해서 착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PF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건설사 확정이 되어야 되는데 현재 상태만 놓고 보면 건설사 확정이 아직 되지 않은 상황이 맞고요. 다만 연말에 저희가 보고드린 바대로 두 차례 정도 저희가 건설사 선정을 하려고 시도했다가 지금 유찰이 된 상황이고 이후에 저희가 건설사 세 곳으로부터 수의로 계약 조건을 제시받은 바가 있습니다. 그래서 세 곳 다 지금 협의 대상으로 저희가 협의를 하고 있고요. 제일 빠른 곳이 2월 초에 의사결정을 최종적으로 하는 것으로 저희는 알고 있고 또 거기에 맞춰서 저희가 지금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원주영 위원

우선 상반기 중으로 여러 단계가 있는데 시공사 선정부터 지금 계속 난항을 겪고 있는 거잖아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습니다.

원주영 위원

만약에 2월 초에도 시공사가 결정이 안 됐다라고 하면 다른 시공사를 또 컨텍을 하는 겁니까?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아닙니다. 지금 복수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같이 동시에 진행을 하고 있어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조건이 조금씩 다릅니다. 왜냐하면 결국 건설사들이 잘 아시겠지만 지금 태영건설 이후로 또 다른 건설사도 지금 이름이 나오고 있는데 지금 HF도 그렇고 금융사, 특히 BNK 쪽도 그렇고 도급 순위보다는 우발채무가 얼마나 있느냐에 상당히 집중을 하고 지금 스크린을 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다행히 저희가 1순위로 삼고 있는 건설사는 지금 우발채무가 별로 없는 것으로 지금 파악을 하고 진행을 하고 있는데 PF 규모라든지 그분들이 또 제안하는 분양가라든지 이런 것들을 다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3개 업체 다 지금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라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원주영 위원

그러면 그게 2월 정도에는 다 우리가 결론을 받을 수 있나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걸 목표로 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아까 첫 번째 저희가 협의를 진행하고 있는 건설사 쪽은 2월 15일을 목표로 해서 저희가 일정을 통보한 바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추후에 이 부분 다시 시공사 관련해서 다시 변동이 있을 때 혹은 정해졌다거나 혹은 그렇지 않았다거나 변동이 있을 때 저희에게 보고를 반드시 해주십시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반드시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원주영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박은경 위원님.

박은경 위원

N49 관련해서 연이어 질의 좀 드릴게요.

시공사 선정 관련해서 지금 2월 말까지로 계획하고 계시잖아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우리가 이 사업에 대해서 지금 근 2년 동안 비용 부담만 하고 있는데 N49의 부지 특성 때문에 더 말씀드리는 거예요. 계속 장기적으로 갖고 가야 되는지 아니면 어떤 결정을 내려야 되는지. 이 사업에 묶여 있는 게 주차장도 묶여 있죠. 그리고 청소년 복합시설도 묶여 있어요. 평내호평의 청소년 복합시설은 지금 N49 부지에 주차장 주차타워 내에다가 1층하고 지하 1층에 하겠다는 계획 때문에 다른 데 진행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박은경 위원

그런데 이 사업의 진행 여부에 따라서 우리 시유지인데 불구하고 우리 시유지인데 사업부지를 넘겼잖아요. 그것 때문에 지역 주민들은 장기적으로 기다려야 되고 방치되고 있어요. 그리고 여기에 따른 지금 브릿지 대출로 부지 예산도 많이 나가잖아요. 이자 비용도 많이 나가는 거고. 그래서 그런 부분도 고민을 해야 되지 이게 지금 도시공사가 가지고 있는 사업성 하나만 보고서 장기적으로 기다릴 수 있는 부분이 아니에요. 그런 대책은 있으신 건지. 제가 지금 말했던 주민편의시설에 대한 우선 대책이나 뭐 이런 건 있으신 건가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업무보고 자리에서 제가 구체적으로 답변드리기는 상당히 곤란한 내용이기도 하고요. 다만 이제 저희가 말씀드릴 수 있는 부분은 위원님이 무슨 말씀하시는지 충분히 이해를 하고 있고 저희도 마냥 이 상태로 끌고 갈 수는 없는 현실은 맞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마 특정 시점, 저희가 브릿지론이 4월까지로 돼 있기는 한데 특정 시점 이후에는 1단계로는 위원님께서 말씀하신 공공 공익시설과 저희 N49 부지와의 정리 관계, 그다음에 사업 전체적인 방향 설정 문제 이런 부분들을 고민을 하고 있고요. 이제 하고 있지만 그 부분을 많은 이해관계자들이 현재 있기 때문에 저희가 섣부르게 답을 못 드리는 부분만 좀 양해를 해 주신다면 저희가 그 부분도 아까 존경하는 원주영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소통해 가면서 풀도록 하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도시공사 주요 일반 현황 보고하실 때 예산 규모가 예비비 증가로 N49 토지 관련한 부분이 잡혀져 있어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렇습니다.

박은경 위원

2024년 예산. 이 부분이 지금 고민 중이라는 걸 반영하는 걸로 볼 수 있는 건가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그렇고 이 부분이 결국 저희가 왕숙2지구의 택지를 확보하든 어떤 소규모 개발 사업을 추진하든 다 연관성이 있다고 볼 수 있는 시드머니이기 때문에 저희도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안 할 수가 없는 그런 상황인 것은 분명합니다.

박은경 위원

그 부분은 이미 우리가 반영을 해서 왕숙에 사업할 수 있는 여지는 이미 줬던 부분인 거고. 그리고 왕숙의 사업에 대한 부분은 우리가 다시 또 출연했잖아요. 우리 사업 시에서 200억 정도 출연을 했었던 거고. 이 토지에 대한 부분은 오롯이 왕숙에 대한 부분을 빼고 생각을 해야죠. 다시 원상으로 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하는 그걸로 잡힌 거 아니에요? 그렇게 이해를 했는데 다르게 말씀하셔서.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그거는 저희가 받아놓은 토지비를 저희가 안 쓰고 그대로 모아둔 부분은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한 게 맞고요. 다만 이 리스크가 만약에 헷지가 된다면 저희가 목표로 삼고 있는 대로 착공이 이루어지고 사업이 진행된다고 하면 이 금액 자체가 저희가 또 활용할 수 있는 시드머니가 되기 때문에 후속 사업들을 여러 가지로 저희가 사업 다각화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그런 기회가 된다는 말씀을 드린 겁니다.

박은경 위원

네. 다른 데서 우리가 지금 개발대행사업이나 이런 데서 수수료 인상해서 도시공사의 운영을 원활하게 하려고 하는 취지도 좀 있는 것으로 본 위원은 느껴지는데요. 그런 부분보다는 가장 중요한 게 지금 어렵지만 신규 사업 제대로 운영하는 게 제일 큰 거잖아요. 거기서 수익 창출하셔야 되고. 그런데 그래도 이 부분을 믿고서 많이 지원하고 기다려줬던 주민들이 있어요. 그러면 여기에 대해서는 응당 대답이 있어야 되고 우리는 지금 왕숙을 위한 사업으로 그 가운데 중심 부지를 준 게 아니거든요. 그 부분을 반영해야 되는 거고 적어도 언제까지 계속 기다릴 수는 없는데 거기에 대책 마련이 가상으로 1, 2, 3안이 있든. 뭐가 있어야지 그리고 그걸 가지고 주민들한테 설명할 수 있을 정도는 돼야죠. 언제까지 그 기간이 올해 상반기 내에 4월, 뭐 7월 이런 중심으로라도 대책 만들어서 지역에 보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알겠습니다. 위원님과 소통하도록 하겠습니다.

박은경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정현미 위원님.

정현미 위원

426페이지 신규 사업 발굴 추진 그 부분 관련해서 질문 좀 하겠습니다.

거기 내용에 보면 OO벨트 조성사업 이거 계획이 있는 거예요, 아니면 그냥 향후에 막연하게 생각을 하고 있는 부분입니까? 뭐 구체적인 게 있어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지금 저희 전체적으로 자체사업을 추진하는 업무 스탠스를 적극적인 제안 형태로 바꿔보자는 게 저희 현재의 스탠스입니다. 왜냐하면 시에서 이제 저희 제안을 받아들여서 정책사업화 해 주기를 원하는 부분인데 저희가 지금 관내에서 3기 신도시뿐만 아니고 예전부터 금곡역세권이라든지 각종 해야 될 사업들이 지금 진행되고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다만 그런 부분들을 단편적으로 추진해 가지고는 힘을 받기가 힘들기 때문에 어떤 거대한 명분을 만들어보자 해서 벨트화하는 것들을 지금 구상을 하고 있고요. 그래서 그 구상을 하기 위한 작업들을 작년 연말부터 해서 올해는 성과를 내보자 하는 게 현재 업무 계획입니다.

정현미 위원

네. 그 옆에 미래형 복합의료타운도 신규 사업으로 발굴 추진하겠다라는 목표를 세우셨는데 왕숙2지구를 생각하고서 신규 사업으로 하겠다는 건가요? 미래형 복합의료타운 부지 선정이 아직 안 돼 있고 또 시에서는 미래도시추진단에서 또 유치하고 조성하기 위한 계획들 첫 단추를 끼고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남양주도시공사에서 같이 할 수 있는 역할이나 그런 게 있는 거예요?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당연히 있다라고 저희는 판단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지금 우리 단이 생기기 전에는 도시국에서 업무를 추진했습니다. 해서 저희가 모든 업무에 적극적으로 사업시행자라면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를 의견을 드리고 있고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야만 저희가 왕숙2지구에 하든 아니면 다른 어떤 사이트에 하든지 간에 저희 도시공사가 먼저 이 부분을 어떤 기득권을 쥐고 있어야 LH가 들어오든 GH가 들어오든 다른 민간사업자가 들어오든 저희 시, 저희 도시공사의 지분 부분을 주장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그런 부분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위원님 양해해 주시면 제가 조금 보완설명 드릴까요?

정현미 위원

네. 해 주십시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와서 보니까 이제 굉장히 수동적으로 일을 하고 있더라고요.

정현미 위원

네? 다시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그러니까 저희 공사가 시에서 최종 결정되고 나서 거기 들어가는 식으로 수동적으로 하는 부분이 있길래 저희가 시가 공식적으로 발표는 시가 당연히 나중에 이제 확정을 해야 되겠지만 저희가 미리 조금 준비를 해서 의견도 제시하고 또 긴밀하게 사전에 소통을 해가면서 좀 했으면 좋겠다 하는 식으로 제가 이제 우리 직원들하고 계속 얘기를 해서 주문을 하고 있는 거고. 그래서 그런 부분들이 이제 결국은 충분히 논의 과정을 거쳐서 아마 시에서 공식적으로 발표가 되면 저희가 당연히 같이 하는 식으로다. 근데 이제 만약에 그런 게 없고 시에서 뭔가 의사결정이 되고서 저희한테 오게 되면 속도가 느릴 뿐만 아니고 아까 방금 최실장이 설명드린 바와 같이 이미 이제 저희가 재원이 약하기 때문에 결국은 뭐 LH를 끌고 오든 경도공을 끌고 오든 뭘 끌고 와야 될 텐데 그렇게 되면 저희가 이제 발언권이 없어지거든요. 그런 측면에서 어쨌든 저희가 좀 역할을 하면서 긴밀하게 시하고 소통을 해보자 그런 취지의 표현이라고. 그래서 아까 여기 모두에 시 정책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겠다는 게 그런 의미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정현미 위원

네. 어쨌든 긴밀하게 소통하고 협업하면서 또 주도적으로 이 사업에 참여자로 같이 하겠다는 자세 높이 사겠습니다.

남양주시가 시에서 시민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시설 손에 꼽히게 상급종합병원을 꼽았어요. 그래서 가장 필요한 시설이고 미래 또 우리가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인구 수가 100만을 향해 보고 있는데 인구 수에 걸맞는 규모의 병원이 필요하다라는 얘기는 누누이 본 위원도 시민들을 대신해서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그 부분 참고하셔서 잘 상급종합병원 유치될 수 있도록 같이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노력하겠습니다.

정현미 위원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원주영 위원님.

원주영 위원

426페이지에 추가로 좀 질의를 할게요. 시유지 대상으로 소규모 사업 적합지를 발굴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계신데 그 밑에 보면 종합장사시설 개발 등 이렇게 돼 있어요. 그게 구체적으로 어떤 얘기인지 궁금합니다.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이 부분도 저희가 올해 계획으로 제안서를 한번 만들어보려고 하는 사항인데요. 저희 관내에 인구 100만으로 가면서 필요한 게 종합장사시설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내부적으로는 생각하고. 다만 화장장에 대한 내용은 이미 다른 지역에 저희가 광역화장장으로 가는 걸로 의사결정이 됐기 때문에 그 부분은 추진하면서 저희가 만장 된 장사 시설이 네 군데가 있거든요. 저희 공동묘지들이 이미. 거기가 또 주거지랑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을 좀 민자를 활용해서 시랑 저희랑 같이 해서 제대로 된 납골시설이라든지 저희 또 수목장이라든지 등등의 종합장사시설을 만들어두면 저희가 입지적으로 되게 우월하기 때문에 수익적으로도 나쁘지 않겠다라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저희가 아이디어 차원에서 접근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원주영 위원

그 대상지가 어디 있는 거예요? 구상을 하셨으면 어디 대상지가 있기에 이런 구상을 하셨을 것 같은데.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네. 맞습니다.

원주영 위원

종합장사시설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은 맞아요. 그렇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또 그에 비해 또 민원도 상당합니다. 시작조차도 안 될, 그 계획만으로도 시작조차도 어려운 상황에 맞닥뜨릴 수도 있어요. 그래서 그런 아이디어를 가지고 계신다고 하면 그거에 대해서는 굉장히 조심스럽고 또 철저한 검토를 통해서 접근을 하셔야 된다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이거는 뭐 어느 정도 정말 이런 아이디어가 구체화된다라고 하면 또 그 부분에 있어서는 공개를 할 필요도 있어요. 말씀 좀 드릴게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원위원님 아주 좋은 말씀. 저는 100% 동의하고요. 다만 아까 최실장도 설명을 드렸지만 이런 것도 우리가 아직 키우고 공식적으로 무슨 협의하거나 이런 게 아니고.

원주영 위원

그래서 드린 말씀이에요.

○남양주도시공사 사장 이계문

네. 미리 이렇게 검토를 해서 지금 아마 위원님 말씀 주신 그런 부작용이라든가 그런 민원까지도 어떤 식으로 이걸 해결할 수 있다라는 것까지도 아마 해서 제안을 해야 시에서도 검토가 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원주영 위원

네. 좋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한근수 위원님.

한근수 위원

짧게 여쭤보겠습니다.

개발사업 관련해서 관계기관 간 업무협약 체결에서 한국전력공사 경기북부본부와 양해각서 체결했는데 이게 어떤 내용인가요? 간략하게 설명을 좀.

○개발사업실장 최창영

지금 위원님들 잘 아시겠지만 항상 저희가 개발사업을 할 때 현재는 제일 크게 문제 되는 게 전력입니다. 전력 수급 계획이 반영이 안 되면 저희가 데이터센터라든지 어떤 형태의 개발사업도 지금 한 발자국을 못 나가는 형태고 특히 금년 6월부터는 전력 환경영향평가라는 게 새로 들어옵니다. 환경영향평가처럼 영향평가를 받도록 돼 있거든요. 그런 부분들을 한전 측이랑 저희가 작년 연말에 협의를 했을 때 도시공사가 개발사업을 검토할 때 혹은 시가 검토할 때 자기네들이 사전적으로 이런 부분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될지 어떤 일종의 자문 혹은 의견을 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MOU를 해서 서로 이런 비밀 자료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는 의견이 있었고요. 공감이 있었기 때문에 올해 연초에 추진해 보려고 하는 사항입니다.

한근수 위원

알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개발사업실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개발사업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설본부 소관에 대하여 질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시설본부장께서는 집행기관석에 자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할 위원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전혜연 위원님.

전혜연 위원

432페이지 공공체육시설 관련해서 질의하겠습니다.

읍면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소규모 체육시설 일괄 위탁 검토하실 계획인가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네. 저희가 현재 위수탁 하고 있지 않은 시설 중에서 읍면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시설 중 이제 저희의 조직이나 인원으로 관리를 하게 되면 중복되는 비용이나 이런 부분들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또 추가적으로 위수탁 부분을 시와 협의해서 추진하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무료로 일괄 위탁하실 건가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현재 각 소규모 체육시설들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원래 세워져 있는 예산이 있습니다. 시설보수비라든지 인건비 이런 부분들은 저희가 기존에 있는 예산 대비해서 더 줄일 수 있는 이제 그런 부분이고 사실상 어떤 시설을 운영할 때 무료로 하기에는 이제 수익을 내야 되기 때문에 그 부분은 어렵지만 기존에 있는 저희 인원이나 그다음에 자원 이런 부분이 활용 가능하다고 하면 추가 비용은 더 드는 부분은 없습니다.

전혜연 위원

네. 체육과랑 어느 정도 협의가 되신 거예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현재는 각 남양주 내에 있는 그런 시설들 중에서 저희가 각 시설들을 현장을 가서 보고 그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협의를 하는 단계였기 때문에 2월까지는 현장조사 진행 예정이고요. 3월 이후부터 각 해당 시설별로 협의 예정입니다.

전혜연 위원

지금 관리하고 계시는 각 읍면동의 체육문화센터는 잘 운영이 되고 있다고 생각하세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저희 각 읍면동에서 관리하고 있는 부분들 같은 경우에는 저희가 운영하고 있는 것보다는.

전혜연 위원

아니. 읍면동에서 관리하는 거 아니고 체육문화센터들이요. 도시공사에서 관리하시는.

○시설본부장 황경호

저희가 미흡한 부분이 있지만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전혜연 위원

네. 그 공간을 사용하고자 하는 시민들의 소리를 적극 반영해 주셔야 해요. 이번에 인사이동 하시면서 인수인계가 제대로 안 되는 것 같아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저희 쪽에서는 시와….

전혜연 위원

협의체들과 간담회도 많이 진행하시고 소통하시려는 노력은 잘 알겠습니다만 그런 시민들의 사용을 하고자 하시는 분들 의견도 적극 반영을 해 주셔야 돼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네. 각 시설별로 사용하고 있는 동호회 및 이용 시민들 의견들을 적극 반영해서 저희가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전혜연 위원

지금 일괄 위탁 검토하시겠다고 했는데 도시공사에서 운영하고 계신 그런 체육문화센터에서 이제 시민의 소리가 반영이 되지 않거나 시나 의회 의견이 반영이 되지 않으면 위탁을 맡기는 필요성이 사실 좀 의심이 될 수도 있어요.

○시설본부장 황경호

각 시설별 특성에 따라서 현재 저희가 전반적인 시설을 직접 운영하는 부분도 있고 일부 시설 같은 경우에서는 시설만 관리하고 운영은 다른 부분에서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은 시와 동호회 협의를 통해서 결정을 하고 있습니다.

전혜연 위원

이 부분은 추후에 따로 논의하시기로 하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김지훈(국)

수고하셨습니다.

또 질의할 위원 계십니까?

더 이상 질의할 위원이 안 계시므로 남양주도시공사 소관 시정업무계획에 대한 질의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남양주도시공사 사장님과 임직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이상으로 의사일정 제1항 자치행정위원회 소관 2024년도 시정업무계획 보고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제4차 자치행정위원회 산회를 선포합니다.

(15시 06분 산회)


○출석위원 8명

  • 김지훈(국)
  • 이수련
  • 박은경
  • 한근수
  • 정현미
  • 김지훈(민) 원주영
  • 전혜연

○출석전문위원

  • 전문위원 서진원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2명

  • 행정 7급 신상민
  • 속기 7급 신정수

○출석공무원 32명

  • 와부읍장김길원
  • 진접읍장윤경배
  • 화도읍장박재영
  • 진건읍장문흥기
  • 호평동장김유중
  • 다산1동장이형숙
  • 별내동장유회근
  • 금곡동장조성연
  • 오남읍장이석찬
  • 퇴계원읍장김학철
  • 별내면장김현태
  • 수동면장우해덕
  • 양정동장김정애
  • 다산2동장강호갑
  • 조안부면장홍정기
  • 와부읍 생활자치과장이상열
  • 와부읍 복지지원과장이기철
  • 와부읍 도시건축과장박경분
  • 진접읍 생활자치과장정순영
  • 진접읍 도시건축과장이정주
  • 화도읍 생활자치과장이진춘
  • 화도읍 복지지원과장김진형
  • 화도읍 도시건축과장유병로
  • 진건읍 도시건축과장김운탁
  • 호평동 생활자치과장박은경
  • 호평동 복지지원과장강태일
  • 호평동 도시건축과장김병혁
  • 다산1동 생활자치과장최인영
  • 다산1동 도시건축과장양기영
  • 별내동 생활자치과장고경희
  • 금곡동 도시건축과장이웅렬
  • 평내동 행정민원팀장김경은

○출석공무원 외 참석자 5명

  • 남양주도시공사 사장이계문
  • 감사안전실장김유남
  • 경영기획실장박성희
  • 개발사업실장최창영
  • 시설본부장황경호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