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남양주시의회 namyangju city council

제293회 제1차 본회의(2023.03.16 목요일)

기능메뉴

  • 회의록검색
    • 프린터
    • 크게
    • 보통
    • 작게
  • 닫기

맨위로 이동


남양주시의회

×

설정메뉴

발언자

발언자 선택

안건

안건선택

맨위로 이동


본문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남양주시의회사무국


일 시 : 2023년 3월 16일(목)

장 소 : 본회의장


의사일정(제1차 본회의)

1.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3.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시정질문의 건


부의된 안건

1.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2.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3.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4. 시정질문의 건(한근수·정현미·이수련 의원)


(10시 04분 개의)

○의장 김현택

그럼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 개의를 선포합니다.

의사보고는 배부해 드린 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참 조>

의사보고

(의회사무국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그러면 의사일정에 따라 회의를 진행하겠습니다.


1.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

○의장 김현택

먼저 의사일정 제1항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회기 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운영위원회와 협의한 대로 오늘부터 3월 21일까지 6일간의 일정으로 운영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의사일정은 배부해 드린 유인물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2.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

(10시 05분)

○의장 김현택

다음은 의사일정 제2항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2022회계연도 세입·세출 결산 내용에 대한 검사를 위하여 결산검사위원을 선임하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면 남양주시 결산검사위원 선임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의 규정에 따라 대표 위원에 이경숙 의원님을, 위원으로는 박윤옥 의원님, 이명우님, 강준원님, 최영수님, 황진현님, 김상덕님 이상 일곱 분을 결산검사 위원으로 선임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참 조>

2022회계연도 결산검사위원 선임안

(의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3.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10시 21분)

○의장 김현택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시정질문에 따른 시장 등 관계 공무원의 출석을 요구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면 김지훈(민) 운영위원장께서는 나오셔서 제안설명을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운영위원장 김지훈(민)

운영위원회 위원장 김지훈 의원입니다.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에 대하여 제안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정된 안건은 제293회 임시회 기간 중 현안사항에 대한 질문을 통하여 시정을 파악하고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회의 의사를 시정에 반영시키고자 지방자치법 제51조 및 남양주시의회 회의규칙 제73조에 따라 시장 등 관계공무원의 본회의 출석을 요구하는 안건입니다.

출석 일자는 2023년 3월 16일과 17일이며, 출석 장소는 남양주시의회 본회의장입니다.

이상으로 제안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 조>

시장 등 관계공무원 출석 요구의 건

(운영위원장)

(이상 1건 전자회의록 참조)


○의장 김현택

김지훈(민) 위원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본 안건에 대하여는 질의와 토론은 생략하고 운영위원장께서 제안설명 한 바와 같이 가결하고자 하는데 이에 대하여 이의 있는 의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의원있음)

이의가 없으므로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4. 시정질문의 건(한근수·정현미·이수련 의원)

(10시 08분)

○의장 김현택

다음은 의사일정 제4항 시정질문의 건을 상정합니다.

상정된 안건은 시정 현안 전반에 대하여 질문과 의견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하는 사항입니다.

그러면 시정질문에 앞서 질문 요령에 대하여 간략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시정질문을 하실 의원님은 합의된 순서에 따라 한근수 의원님, 정현미 의원님, 이수련 의원님 순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시정질문 요령은 의원님들께서 일괄 질문을 하신 후 집행부 공직자로부터 일괄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본 질문을 하신 의원님들 중에서 보충 질문이 있으실 경우 본 질문 순서에 따라 보충 질문과 답변을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질문을 하실 때는 발언 시간을 준수함은 물론 회의 규칙 제36조 규정에 따라 의제 외 발언을 해서는 아니 되오니 이 점 각별히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시정질문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한근수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근수 의원

존경하는 74만 남양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호평동과 평내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한근수 의원입니다.

먼저 본 의원에게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김현택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주광덕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 깊은 감사와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 의원은 남양주시의 100만 특례시 도약을 위한 이 시점에서 호평·평내 지역 현안에 대한 집행부의 관심과 애정을 부탁드리며 이 자리에 서게 되었습니다.

이번 시정질문을 통하여 호평동과 평내동 주민을 위한 복합 커뮤니티 공간 조성 방안에 대한 집행부의 대책과 신속한 계획안 마련을 촉구하고자 합니다.

먼저 호평동 주민 복합커뮤니티 공간 조성과 관련하여 질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호평동의 인구는 약 5만 7000여 명이며 평내동의 인구는 약 3만 8000여 명으로 74만 남양주시 인구의 12%가 거주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9만 5000명의 주민이 이용하고 있는 호평·평내 행정복지센터는 2009년 11월 준공된 4층짜리 건물로서 그마저도 1, 2층은 행정복지센터의 사무 공간으로 3, 4층은 주민자치센터로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하루 평균 208명의 이용자들이 이곳 호평동 주민자치센터를 방문하지만 주차 공간은 총 32면에 불과하여 호평·평내 행정복지센터는 행정업무와 민원을 보러 오는 시민들과 주민자치센터를 이용하는 주민들로 항상 북적입니다.

때문에 호평 지역의 주민들은 행정복지센터의 공간적 협소함에 피로감을 느끼며, 이용에 많은 불편을 느끼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평동 주민의 문화·교육적 역량 강화와 여가 생활 및 복리 증진을 위하여 호평동 주민자치센터는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39개의 강좌를 개설하여 총 665명의 수강생이 이용하고 있으나, 매년 다양해지는 주민의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해

새로운 강좌를 신설하기에는 주민자치센터의 공간이 턱없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비단 주민자치센터만의 문제도 아닙니다. 호평동에서 정기 회의를 진행하는 지역사회단체는 이와 같은 주민 커뮤니티 공간의 부족으로 회의실 등의 사용에 엄청난 불편을 느끼고 있는 바, 25개의 호평동 지역사회단체 모두가 회의 장소 및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공간의 확보를 한 목소리로 외치고 있습니다.

시장님께서는 이와 같은 호평·평내 행정복지센터의 열악한 환경에 대해서 알고 계십니까? 알고 계신다면 본 의원은 다시 한번 절박한 심정으로 호평동과 평내동의 주민들을 대표하여 지역 주민의 복리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협소한 행정 업무시설과 주민 커뮤니티 공간 및 주차시설의 확대를 간절히 호소하는 바이며, 지역 주민을 위한 복합 커뮤니티 공간을 어떻게 확보하고, 조성할 것인지 이 자리에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다음으로 평내동 주민 복합 커뮤니티 공간 조성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평내동의 주민자치회는 2015년 행자부 주민자치회 시범사업 지역으로 선정된 이래 철저한 준비 과정을 거쳐 2016년 8월 남양주시 최초로 제1기 주민자치회를 출범하여 해마다 타 지역 주민자치위원회가 벤치마킹할 정도로 진정한 주민자치 실현을 위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의 운영도 매우 활발하여 2022년 4분기 기준으로 58개의 강좌를 개설하여 총 907명의 수강생이 이용하고 있으며 하루 평균 이용자 수가 400명 가까이 이르고 있습니다.

하지만 평내동 주민자치센터는 높은 이용자 수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강의실 공간으로 신규 강좌는 고사하고 기존 강좌조차 제대로 운영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아울러 주민의 지역 사회 참여도가 가장 높음에도 커뮤니티 공간이나 회의실로 활용할 장소가 없어 23개의 평내동 지역사회단체의 운용이 힘들고, 회의 진행 시에는 주민자치센터 이용 주민과도 잦은 마찰이 생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지난 2월, 본 의원이 평내동 지역 사회 단체협의회 회의에 직접 참여하였을 때도 회의 장소 이용에 대한 사회단체장님들의 불만이 극에 달해 있음을 목격했습니다.

이에 따라 본 의원은 평내동 주민들의 문화생활 수요를 충족하고 주민 커뮤니티 활성화에 부응하기 위한 별도의 평내동 주민 복합커뮤니티 공간이 시급히 조성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시장님께서는 평내동의 이런 문제점을 어떤 방식으로 해결하실 수 있는지 이 자리에서 그에 대한 답변을 듣고자 합니다.

존경하는 주광덕 시장님 그리고 관계 공무원 여러분!

2000년대 초 도시계획으로 조성된 호평동, 평내동 택지지구는 새로이 부상하는 남양주시를 상징하는 살기 좋은 지역이었음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공공주택 건설에만 몰두한 나머지, 우리 호평·평내의 주민들이 마땅히 누려야 할 공공 인프라와 각종 주민편의시설 조성이 이에 발맞춰 추진되지 못하였음에도 관내 다른 지역의 신도시 개발과 그에 따른 대중교통 및 주민편의시설의 확충을 그저 바라만 보면서 참아 왔습니다.

남양주시의 신성장 도심 역할에 자부심을 갖던 우리 호평·평내 주민들은 되묻기 시작합니다. 호평동과 평내동은 이제 구도심 지역입니까? 주민들은 염려하고 있습니다. 타 지역에 비해 매우 더딘 발전으로 호평동과 평내동이 남양주시의 구도심 지역으로 쇠퇴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를.

그간 많은 선배 정치인들과 역대 시장님들께선 남양주시의 균형 발전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지만 지난 4년 동안 균형 잡힌 남양주시보다는 편중된 지역 발전으로 시민들 간의 위화감을 조성하여 호평동, 평내동 주민들에게 상대적 박탈감을 준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할 때입니다.

본 의원에게 있어 진정한 발전이란, 시민 시장인 주민들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고, 모든 시민이 행복하고 평등하게 배울 권리와 의견을 나누는 소통의 공간이 확보되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호평·평내 주민들의 간절한 염원을 담아 질문한 사항에 대하여 시장님과 집행부의 진심 어린 관심과 그에 대한 혜안이 있기를 기대하며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한근수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현미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정현미 의원

친애하고 존경하는 74만 남양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다산동과 양정동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정현미 의원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서 시정질문 기회를 주신 김현택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 그리고 주광덕 시장님과 2500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물가 폭등과 경기 침체 등으로 나라 안팎의 엄중한 위기 속에서도 가족과 지역, 사회를 위해 애쓰고 계신 남양주 시민 여러분 모두에게 감사와 위로의 인사를 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번 시정질문을 통해 우리 시 현안에 대한 집행부의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하는 것이니 부디 경청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먼저 다산동 중앙공원 내 등성이숲센터 조성 계획에 관한 내용입니다.

다산동 중앙공원은 다산신도시 내에서 규모가 크고 주민들이 많이 찾는 곳이며, 중앙공원 내에는 지상 2층 규모로 조성한 근린생활시설 등성이숲센터가 있습니다.

민선 7기인 지난해, GH와 시는 등성이숲센터 증축을 결정하고, 지상 3층 수직 증축을 통해 256㎡ 규모의 작은도서관과 함께 시민들의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작년 2022년 6월 7일, “남양주 등성이숲센터 증축...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이라는 보도자료가 발표되고, 기사에는 등성이숲센터 내 작은도서관이 조성될 계획이라는 내용을 담고 있었습니다.

작은도서관은 민선 7기에 다산동 주민들의 의견이 반영된 것으로 주민들은 작은도서관 조성 계획을 매우 환영했으며 현재도 등성이숲센터 내에 작은도서관이 조성될 것으로 여전히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다산동 주민들을 대표하는 다산신도시총연합회 측은 주광덕 시장님과 간담회를 통해 등성이숲센터 관련해 주민들 의견을 전달한 바 있습니다. 간담회 이후 현 시점에서 시의회가 보고받은 ‘등성이숲센터 활용계획 검토’에는 3층에 다함께돌봄센터와 카페테리아 등을 조성한다는 계획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검토해 반영한 것임에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당초 주민들이 원했던 작은도서관 조성 계획은 빠져 있으며, 1층에 정원문화박람회와 관련한 시설이 입주 예정인 것으로 계획이 변경된 부분은 주민들이 쉽게 납득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처럼 작은도서관 조성 계획이 취소된 것이라면 주민들은 큰 혼란을 겪을 것이며 불만의 민원이 폭증할 것임은 자명한 일입니다.

물론 시에서 등성이숲센터 활용 계획을 위해 다방면으로 검토하고 노력해 왔다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시의회 및 지역구 의원들과 좀 더 소통하고 특히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등성이숲센터 활용계획이 검토되어야 할 것입니다.

위 사항들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현재까지 다산동 중앙공원 내 등성이숲센터 증축 및 조성 진행 사항은 어떻게 되고 있는지, 계획이 변경된 사항이 있다면 무엇인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향후 계획 수립 및 변경 전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해 주민들이 원하는 시설로 조성할 계획이 있는지 함께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다산동 현 버스 차고지 조속한 이전 및 활용 계획에 관한 것입니다.

우선 다산동 6018에 건립 계획이던 기록문화센터 재검토로 적정 부지를 찾아 신속하게 계획을 변경하고, 빠른 행정 능력을 보여주신 것에 대해 다시 한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 또한 주민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시민들의 여론을 적극 반영함으로써 집행부의 신속하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이 또한 매우 고무적인 일입니다.

그러나 다산동 6018 현 버스 차고지에 대한 숙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아파트 단지가 밀집된 곳에 버스 차고지가 있어 아이들의 안전, 소음, 공해 등으로 버스 차고지의 조속한 이전에 대한 지역 주민들의 민원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버스 차고지의 이전을 요구함과 동시에 이전 후, 청2부지에 주민들이 원하는 주민편의시설이 들어와야 한다는 주민들의 여론이 매우 큽니다.

따라서 본 의원은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변해 다산동 청2부지에 현 버스 차고지의 조속한 이전을 촉구하며 이전 후,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한 청2부지 활용계획을 하루빨리 수립할 것을 촉구합니다.

위 사항들과 관련하여 질문드립니다.

청2부지 관련해 향후 추진계획 또는 부지 활용방안이 무엇인지, 집행부는 어떤 입장을 가지고 있는지,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2가지 지역 현안들은 주민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되고, 진행 사항들은 투명하게 보고되어야 함을 다산동 주민들의 목소리를 대신하여 전달해 드립니다.

이상 본 의원의 시정질문을 마치며 남양주시의 발전과 안정을 위해 불철주야 애쓰시는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사랑하는 동료 의원 여러분!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정현미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이수련 의원님 나오셔서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수련 의원

존경하는 74만 남양주 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진접읍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이수련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시정질문의 기회를 주신 김현택 의장님과 선배 동료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이 자리에 함께해 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들께도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상상 더 이상의 남양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시는 주광덕 시장님과 2500여 공직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의원은 이번 시정질문을 통하여 진접읍 지역 현안에 대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먼저 북부권역 복합 커뮤니티 공연장 진행 사항과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2014년 남양주시 북부권역의 복합커뮤니티 공연장 종합추진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이 추진됨으로써 문화 소외 지역에 대한 단비 같은 소식에 북부권역 시민들은 많은 기대를 가졌지만, 계획부지 인근에 진접2지구 및 3기 신도시인 왕숙1지구가 발표됨에 따라 당초 계획한 복합커뮤니티 공연장 건립의 적정성이 약화되어 2019년 6월 도시관리계획결정 용역 타절로 사업이 중단되었습니다.

본 의원은 이것과 별개로 지구단위계획 3차 변경 승인이 완료되고 추진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바, 이에 대한 LH와의 협의 진행 사항과 우리 시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설계 진행 여부와 문화재 발굴로 인한 지연 우려 속에 진접2지구 완공 시점까지 복합커뮤니티 공연장은 설립이 가능한 건지,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는 되어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경과도 답변 바랍니다.

다음은 부평2지구와 진접역 대중교통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부평2지구는 2924세대가 있으며 앞으로도 700여 세대의 입주가 예정된 곳으로 심각한 교통지옥 속 시민들의 울부짖음을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그 후 2022년 3월 시정질문 시 집행부에서.

죄송합니다. 시정질문지가 섞여 있습니다. 다시 하겠습니다.

○의장 김현택

잠시 쉬었다가 다시 할까요, 의원님?

이수련 의원

네, 질문지가 섞여서 다시 하겠습니다.

○의장 김현택

그러면 잠시 정회토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30분 회의중지)

(10시 35분 계속개의)

○의장 김현택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토록 하겠습니다.

회의 속개를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이수련 의원님 질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수련 의원

먼저 북부권역 복합 커뮤니티 공연장 진행 사항과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지난 2014년 남양주시 북부권역의 복합커뮤니티 공연장 종합추진계획 및 타당성 검토 용역이 추진됨으로써 문화 소외 지역에 대한 단비 같은 소식에 북부권역 시민들은 많은 기대를 가졌지만, 계획부지 인근에 진접2지구 및 3기 신도시인 왕숙1지구가 발표됨에 따라 당초 계획한 복합커뮤니티 공연장 건립의 적정성이 약화되어 2019년 6월 도시관리계획결정 용역 타절로 사업이 중단되었습니다.

그 후 2022년 3월 시정질문 시 집행부에서는 진접2지구 1호 근린공원 내에 건축면적 3300㎡의 공연장 등 복합 커뮤니티 시설을 입지하도록 LH와 협의하고, 제3차 지구계획 변경안을 승인 요청, 이후 북부 복합커뮤니티 공연장 건립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토록 추진하겠다고 답변하셨는데, 1년이 지난 이 시점에서의 추진 상황은 어떠한지 묻고 싶습니다.

2023년 3월 8일 LH에서 남양주 진접2지구 내 개설 예정인 풍양역 일대를 주민을 위한 복합 공간으로 개발하기 위해 “남양주진접2 역세권 특별계획구역 사업화 방안 연구용역”을 본격 시작한다고 발표하였는데, 본 의원은 이것과 별개로 지구단위계획 3차 변경 승인이 완료되고 추진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바, 이에 대한 LH와의 협의 진행 사항과 우리 시의 입장을 명확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아울러 설계 진행 여부와 문화재 발굴로 인한 지연 우려 속에 진접2지구 완공 시점까지 복합커뮤니티 공연장은 설립이 가능한 건지,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 확보는 되어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추진 경과도 답변 바랍니다.

다음은 부평2지구와 진접역 대중교통에 대해 질문드리겠습니다.

부평2지구는 2924세대가 있으며 앞으로도 700여 세대의 입주가 예정된 곳으로 심각한 교통지옥 속 시민들의 울부짖음을 잘 알고 계시리라 믿습니다. 북부권역 주민들의 염원 속에 개통된 4호선 진접선이 적자 노선이 되지 않도록 진접역과 연계된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이 제대로 신속하게 구축되어야 한다고 보는데 이 문제에 대해 고민해 보신 적이 있으십니까?

대중교통은 시민의 기본권입니다. 하지만 우리 진접 주민들은 이 최소한의 기본권조차 누리지 못한 채 이동권의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

본 의원이 평일 아침 출근 시간에 부평2지구에서 진접역까지 가는 버스를 직접 기다리고 탑승하여 진접역 환승까지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참으로 당혹스러웠습니다. 버스 배차 시간 25분, 이동시간 15분, 역까지 소요 시간은 40여 분으로 지하철 출발시간 10분까지 합하면 총 50여 분이 걸렸습니다. 역에서 1.6km 남짓 떨어진 곳의 진접 주민이 4호선을 타고 출근하는 데 소요되는 이 시간이 과연 적정한 시간이라고 보십니까?

출근 및 통학 시간 때의 진접역 방면 버스 배차 간격에 대한 답변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전세버스, 순환버스, 땡큐버스 개편 등을 활용할 방안은 없으신지, 더 나아가 트롤리버스를 활용해서 우리 시의 대표적 관광 자원인 광릉숲과 진접역을 잇고 부평2지구를 경유 운행하여 관광 특화형 운행 제안에 대한 우리 시의 생각은 어떠한지 듣고 싶습니다.

끝으로 장현 전통시장 주차장과 관련하여 질문드리겠습니다.

남양주시에 전통시장에 등록된 곳은 현재 진접의 장현 단 한 곳입니다.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하여 가장 문제 되고 있는 주차장 확보를 위하여 우리 시는 어떤 노력과 대안을 준비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국토부와 경기도에서 시행하는 주차장 지원사업에 사업 부지가 미확보되어 지원사업 신청조차 진행하지 못하는 지금의 상황을 언제까지 손놓고 있을 것입니까?

전통시장이 있는 원도심 장현지역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주차장 확보는 가장 우선되어야 하는 사항이라고 보는데 우리 시에서는 적극적인 해결방안을 수립하였는지 본 의원은 묻고 싶습니다.

이상으로 세 가지의 질문과 제안사항에 대하여 집행부의 고민과 성의 있는 답변을 당부드리며, 시정질문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이수련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시정질문에 대하여 집행부 공직자로부터 답변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주광덕 시장님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시장 주광덕

의회다운 의회, 시민을 대변하는 그리고 시민과 함께하는 멋진 의회를 만들어 가시는 존경하는 김현택 의장님 그리고 이상기 부의장님을 비롯한 의원님 여러분 시정질문을 통해서 남양주 시정에 대한 건설적인 해법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의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의원님들께서 시정 발전을 위해 많은 연구와 심도 깊은 고민을 하신 끝에 제안하신 사항에 대해서는 우리 시 집행부에서도 적극적인 검토를 통해 최대한 시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의회와 함께 남양주 슈퍼 성장 시대 그리고 상상 더 이상의 남양주를 만들어 가도록 각별히 분발하고 더욱 노력하겠다는 약속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의원님들께서 질문해 주신 사항들 중에서 한근수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호평동 및 평내동 주민복합커뮤니티 공간 조성에 관한 방안을 마련해 달라라는 질문에 대하여는 제가 직접 답변드리고 나머지 질문 사항에 대하여는 담당 실·국장으로 하여금 상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의원님들께서는 양해해 주시길 당부드립니다.

우선 호평동 및 평내동 주민복합커뮤니티 공간 조성에 관한 방안 마련에 대하여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리 존경하는 한근수 의원님께서 호평동과 평내동의 문화 휴식 힐링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이 열악한 환경에 관해서 가슴 깊이 느낄 수 있도록 호소해 주신 점에 대해서는 십분 공감을 합니다. 호평동은 잘 아시는 것처럼 2005년 8월 택지개발 이후 3만 4700여 명이었던 주민 인구수가 5만 6744명으로 인구가 약 1.6배로 증가하였습니다.

평내동 역시 2004년 12월 택지개발 이후 1만 4800여 명에 불과했던 인구가 3만 7576명으로 그 인구 역시 약 2.5배로 증가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평내동과 호평동의 인구를 합하면 9만 5000명의 시민들이 거주하고 계십니다.

이러한 문제와 관련하여 자치행정과에서는 평내동과 호평동 주민들께서 진정으로 원하는 시설과 그러한 ‘어떤 규모는 어느 정도 되야지.’ 하는 주민 의견수렴을 지난 1월에 요청을 하였습니다.

이에 평내동은 행정복지센터로부터 약 250m 떨어진 거리에 소재한 주차장 부지에 한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주민자치센터 복합 주민 커뮤니티 공간의 신축을 해 달라는 의견을 모아 주셨습니다. 평내동에서는 동사무소로부터 약 1㎞ 거리에 위치한 이제 사용하지 않는 배수지에 지하 3층, 지상 3~4층 규모의 복합 다목적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신축해 달라는 의견을 제출해 주셨습니다.

따라서 호평동에서 건의한 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자치센터 신축 요청 의견을 포함한 다양한 계층, 다수의 주민들 그리고 지역 발전을 위해서 앞장서고 계시는 여러 사회단체 지도자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복합 커뮤니티 시설 등에 대해서 집행부에서는 검토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평내동의 복합 커뮤니티 시설 신축 요청 질문에 대해서는 공원이나 광장을 조성하고 도서관을 리모델링하고 복합 커뮤니티 공간을 만들어서 주민들의 수혜도가 높도록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시민시장 시대에 시민들의 생활에 있어서 자족 기능을 높이고 지역 균형 발전을 이루면서 남양주시가 100만 메가시티로 도약하는 데 있어서 남양주시의 미래 비전 등 종합적인 가치를 종합해서 여러 가지 집행부에서 준비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시에서는 앞으로도 시민들과 시민단체 그리고 청소년들 또 어르신들 모두 청사나 주민자치센터 시설 이용 및 주차장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최대한 행정력을 집중시켜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의장 김현택

다음 기획조정실장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조정실장 이용복

기획조정실장 이용복입니다.

시정질문 사항 중 기획조정실 소관 사항에 대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현미 의원님께서 다산동 중앙공원 내 등성이숲센터 조성 계획에 대해서 질문하셨습니다.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등성이숲센터는 2019년 6월 준공된 다산중앙공원 내 연면적 889㎡, 2층 규모의 공원관리시설로서 1층은 방문자센터, 주민참여교육실 및 카페테리아, 2층은 공원관리 사무실로 계획되어 일부 사용 중에 있습니다.

우리 시는 경기도시공사와 협의하여 사업비 20억 원을 투자하여 지상 3층 수직 증축을 결정하였고 2022년 3월 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현재 추진 중에 있습니다. 당초 작은도서관, 에코피아메인센터 등에 대한 활용계획을 검토하였으나 다산동 내 도서관은 공공도서관 1개소, 시립작은도서관 21개소가 운영 중이며 등성이숲 반경 1㎞ 이내에는 사립작은도서관 12개소가 존재하여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주민 수혜도 및 접근성은 타 읍면동보다 양호한 실정입니다.

이후 2022년 10월경 다산총연 간담회 및 다산1동 방문인사회 그리고 공원 이용객 민원 건의 등 다수의 주민 의견을 검토하여 다함께돌봄센터, 공원 이용객들을 위한 카페테리아 설치를 3층에 반영하여 추진할 계획이며, 또한 1층에 대하여는 2022년 11월 다산중앙공원 일원이 2024년 경기정원문화박람회 개최지로 선정되어 박람회 완료 시까지 전담 인력 구성 및 시민 정원사 양성 교육 등에 대한 경기도 요청 사항이 있어 정원지원센터 역할이 필요함에 따라 담당 부서인 공원관리과와 협의하여 정원지원센터, 정원문화TF팀 사무 공간으로 활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2024년 10월 성공적인 정원문화박람회 개최 완료 이후 정원지원센터의 지속 필요성, 주민요구사항 등을 분석한 후 작은도서관 설치 필요성 등에 대하여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등성이숲센터 1층에 대한 활용방안을 결정할 예정입니다.

이상으로 기획조정실 소관 시정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다음은 문화교육국장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화교육국장 용석만

문화교육국장 용석만입니다.

이수련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문화교육국 소관 사항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진접2지구 북부권역 복합커뮤니티 공연장 건립 사업 추진을 위한 부지 확정 사항과 예산 확보 및 설계 진행 사항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인구 100만 도시에 걸맞은 복합커뮤니티 문화예술 공간 건립을 위하여 LH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의원님께서도 알고 계신 바와 같이 지난 2022년 12월 승인된 제3차 지구계획 변경안에 진접2지구 1호 근린공원 내에 건축 면적 3300㎡의 공연장 건립이 가능하도록 복합 커뮤니티시설 용지로 반영 승인이 확정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해당 지구 시굴 과정에서 문화재가 출토되어 진접2지구 사업 완료 시점이 당초 2025년에서 2028년으로 변경이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우리 시에서는 진접2지구 입주 시기에 맞추어 공연장 건립 및 차질이 없도록 계속 LH와 지속적으로 협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우선 2024년 예산에 공연장 건립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확보하여 추진하고 이후 공유재산관리 계획, 중앙 투자심사 등 사전 행정절차를 차질없이 이행하여 입주 시기에 맞춰서 공사 실시설계 완료와 건립비 예산을 확보하여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후 모든 진행 사항에 대해서는 주민설명회와 의회에 보고하여 자세하게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답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다음은 산업경제국장께서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산업경제국장 이백영

산업경제국장 이백영입니다.

이수련 의원께서 질문하신 장현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주차장 확보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장현 전통시장은 1995년에 개설, 2017년에 전통시장으로 지정되어 현재 170여 개의 점포가 운영되는 우리 시 유일한 전통시장으로서 전통시장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차 문제가 최우선적으로 해결되어야 하는 실정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시는 2022년 5월에 중소벤처기업부 전통시장 주차환경 개선사업에 공모하기 위해 국공유지 및 사유지 등 주차장 설치가 가능한 부지를 물색하였으나 적합한 부지를 찾지 못하였으며, 지난 3월 초에도 장현 전통시장 내 주차장 조성을 위해 상인회장, 주차장 설계업체와 합동으로 민간 상가 주차장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 및 전통시장 인근에 주차장 설치 가능한 부지가 있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였으나, 주차장 설치를 위한 최소 면적 기준에 적합한 시설이나 부지를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입니다.

장현 전통시장 내 주차장 확보사업은 시장 주변 지역의 주차난 해소는 물론 진접읍 전체의 지역 경제 활성화를 이룰 수 있는 매우 중요한 현안 사항입니다.

따라서 장현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중기부와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마련토록 하고, 주차장 확보는 물론 전통시장 및 상점가를 찾는 시민들의 안전과 편의성 확보를 위한 중장기 발전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토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산업경제국 소관 답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다음은 교통국장께서는 나오셔서 답변해 주시기 바랍니다.

○교통국장 오철수

교통국장 오철수입니다.

시정질문 사항 중 교통국 소관 사항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먼저 정현미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다산동 6018 버스 차고지 이전 계획 및 해당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다산신도시 조성 시 버스 차고지가 도시계획시설로 반영되지 않아, 다산신도시 입주민의 버스 이용 편의를 위해 현 다산동 6018번지 공공청사 부지에 차고지를 우선 조성하여 임시 사용 중임을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우리 시에서는 다산 및 왕숙 신도시 대중교통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진관리 GB지역 및 왕숙 기업이전부지를 중심으로 공영버스 차고지 조성을 추진하고자 국토부, 경기도, LH 및 GH 등과 협의해 나가고 있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또한 다산동 차고지 이전 이후 해당 부지에 대한 활용방안은 주민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여 다산 지역 내 최적의 시설이 조성될 수 있도록 관계 부서와 협의할 계획입니다.

계속해서 이수련 의원님께서 질문하신 4호선 진접역 대중교통 환승 시스템이 구축 및 부평2지구와 진접역 버스 배차 간격 조정, 트롤리버스 광릉숲 운행에 대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2022년 3월 19일 진접역 개통에 맞추어 대중교통에 대한 주민의견을 수렴하여 23개의 노선을 변경 및 신설 등 대대적인 버스노선 개편을 시행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하여 노선 변경 및 증차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진접 부평2지구 대중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우리 시에서는 ‘22년 8월 1일 자로 진접역으로 연계되는 3-1번 버스의 증차, 7-7번의 부평2지구 경유로 노선 변경, 2번 마을버스의 첫차 조정 등의 추가적인 노선 변경 및 증차로 배차 간격을 20분 간격으로 개선하였습니다.

이후 추가적인 입주가 진행되고 있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이 교통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오는 4월 1일부터 현재 운행 중인 3-1번 시내버스를 땡큐버스로 전환하고 기존 5대에서 8대로 3대를 증차하여 부평2지구 내의 배차 간격을 10에서 15분으로 개선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입주가 추가로 진행됨에 따라 교통 수요가 발생할 시 전세 버스 등을 대차할 계획임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울러 트롤리버스의 관광형 운행은 기존 버스를 개조할 경우 비용이 과다하게 소요되므로 친환경 수소·전기차 도입 시 광릉숲 지역 특성에 맞춰 우선적으로 투입하여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교통국 업무 소관에 대한 답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김현택

이상으로 본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마치고 보충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보충질문은 일문일답 방식으로 진행되며 답변자를 호명하신 후에 본 질문의 의제 범위 내에서 10분을 초과하지 않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질문하신 세 분의 의원님들 가운데 보충질문 하실 의원님 계십니까?

보충질문이 없으시면 이상으로 시정질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시정질문 종결을 선포합니다.

시정질문을 위해 수고해 주신 세 분의 의원님과 답변해 주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남양주시의회 회의 규칙 제51조에 의거 이번 임시회 회의록에 서명하실 의원 두 분을 선출하겠습니다.

이번 회기에는 사전에 합의하여 주신 순서에 따라 박경원 의원님과 이경숙 의원님께서 수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제293회 남양주시의회(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마치고, 제2차 본회의는 3월 17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0시 59분 산회)


○출석의원 21명

  • 김현택
  • 이상기
  • 이정애
  • 김지훈(국)
  • 조성대
  • 김영실
  • 박은경
  • 박경원
  • 박윤옥
  • 이경숙
  • 한근수
  • 김동훈
  • 정현미
  • 한송연
  • 김지훈(민)
  • 이수련
  • 김상수
  • 이진환
  • 원주영
  • 손정자
  • 전혜연

○의회사무국 출석공무원 3명

  • 의회사무국장 임홍식
  • 의 사 팀 장 최정인
  • 속 기 8 급 이정렬

○출석공무원 14명

  • 시 장주광덕
  • 부 시 장이석범
  • 기 획 조 정 실 장이용복
  • 복 지 국 장최재웅
  • 문 화 교 육 국 장용석만
  • 산 업 경 제 국 장이백영
  • 환 경 국 장손연희
  • 도 시 국 장구형서
  • 교 통 국 장오철수
  • 남 양 주 보 건 소 장정태식
  • 농 업 기 술 센 터 소 장박승복
  • 상 하 수 도 관 리 센 터 소 장이대열
  • 평 생 학 습 원 장조성기
  • 도 시 관 리 사 업 소 장유회근

맨위로 이동

페이지위로